책머리에 : 달라진 시대, 달라진 책 읽기 4
1부 이야기식 독서토론이 뭐죠?
1장 질문, 대화, 토론이 만나다 12
토론은 싸움이 아닌 대화 13 | 질문, 세상을 바꾸는 원동력 14 | 토론에 관한 여섯 가지 의문 16 | 이야기식 독서토론을 리뉴얼하다 24
2장 읽기가 달라지는 세 가지 단계 28
1단계, 배경지식 꺼내 보기 29
같은 책, 다른 질문 30 | 책이 궁금해지는 예고편 31 | 질문에 정답이 있다는 오해 33 | 1단계 질문, 이렇게 만들어요 35
2단계, 내용 파악하기 45
읽으면서 질문하는 능동적 독서 46 | “나도”는 반쪽 대답, 나만의 언어로 답하기 48 | 2단계 질문, 이렇게 만들어요 50
3단계, 삶에 적용하기 61
3단계 질문, 이렇게 만들어요 63 | 함께 토론할 주제, 어떻게 찾나요? 73 | 뷔페 토론으로 맛있게 토론하기 74
3장 글쓰기로 깊어지는 독서토론 78
독서토론에 글쓰기를 더하다 79 | 한 문장 글쓰기, 생각과 느낌을 함축적으로! 80 | 함께 글쓰기, 여럿이 하나가 되다 82 | 핵심 키워드 글쓰기, 초점을 맞춰 볼까요? 83 | 논제 글쓰기, 짝꿍을 설득하자 86 | 가치 글쓰기, 아름다운 보석을 찾아라! 91 | 강점 글쓰기, 나만의 특별함! 95 | 감상 글쓰기, 마음 가는 대로! 98
2부 책놀이를 곁들인 이야기식 독서토론
첫 번째 책, 『행복을 나르는 버스』 102
1단계 | 책 제목 찾기로 끝말잇기 해보기 106 | 1단계 질문, 가볍게 준비운동 109 | 1컷 비주얼씽킹, 책 내용 예상하기 120
2단계 | 다양한 방법으로 책 읽기 123 | 핵심 키워드로 소감 한마디! 124 | 2단계 질문, 내용보다 생각을 나눠 볼까? 126 | 숨은 정서 찾기로 등장인물 되어 보기 136
3단계 | 3단계 질문, 내 삶을 토론하자! 142 | 골라 보는 재미, 뷔페 토론 145
토론 후 글쓰기 | 논제 글쓰기 150 |
책을 싫어하던 아이들이 독서에 푹 빠진 이유는?
엉뚱해도 괜찮고, 공평해서 즐거운 이야기식 독서토론!
“책놀이를 곁들인 이야기식 독서토론을 아주 재미있고 행복하게 설명하는 책입니다. 현장 독서토론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이 책을 통해 학교 독서토론 교육이 새 힘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임영규, (사전국독서새물결모임 회장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는 조언을 하는 분은 많지만 ‘어떤 책을 누구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말해 주는 분은 귀합니다. 이 책과 더불어 마음을 치유하고 스스로의 삶을 가꾸는 힘을 키워 가는 분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합니다.” -김영우, 인제대 상담심리치료학과 교수
하루 종일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는 우리 아이, 도대체 책은 언제 읽으려고 저러는지 너무나도 걱정이다. 억지로 책을 들려줘도 1분도 안 되어 던져버리고, 학교에서 내준 글쓰기 과제에는 ‘ㅋㅋㅋ’와 비속어만 잔뜩. 왜 책이 싫은지 물어봐도 “몰라요”, “글쎄요”, “그냥 싫어요”라며 대답을 회피하려고만 한다. 정보가 넘치는 시대일수록 독해 능력과 작문 실력이 아이의 인생을 좌우할 거라는데, 이렇게 책을 안 읽어도 되는 것일까?
『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 3단계 질문과 토론으로 ‘읽기’가 달라진다!』의 저자 정지숙은 28년간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하며 커뮤니케이션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를 실감했다. 아이들이 책을 싫어하는 이유와 토론에 참여하길 두려워하는 이유, 그것은 모두 아이들의 자발성이 빠진 일방적 소통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아이들에게 억지로 독서를 강요해봤자 책에 대한 흥미만을 떨어뜨릴 뿐이다. 독서토론도 마찬가지, 사회자가 중심이 된 토론에서는 마음껏 질문하기도 힘들고 원래 말을 잘하는 아이들만 주목을 받는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저자는 ‘이야기식 독서토론’에 주목한다.
경쟁? 승패?
경청과 이해야말로 토론의 핵심!
“토론이 왜 싫어요?”라고 물어보자 아이들은 이렇게 대답했다. “토론하면 싸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