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윤리적 판단이란 무엇인가?
에세이│사례와 도덕 체계
사례 1-A│사례연구는 어떻게 하는가?
2장 정보의 윤리학: 진실을 추구하는 직업
사례 2-A│너의 것은 내 것: 뉴스 편집의 윤리
사례 2-B│이것이 뉴스인가?
사례 2-C│9월 11일을 사진으로 만들기
사례 2-D│TV 기자의 취재원 숨기기
사례 2-E│언제 객관적인 보도가 무책임한 보도로 바뀌는가?
3장 전략 커뮤니케이션: 광고와 홍보의 공정성
사례 3-A│기업의 사회적 책임: 선의인가? 매출을 위한 것인가?
사례 3-B│미리 사용해보기: 언론사와 상품 샘플의 제공
사례 3-C│방송의 간접광고: 애플 컴퓨터 사례
사례 3-D│두 번 생각하게 만드는 도발적인 광고
사례 3-E│취재할 것인가? 체포될 것인가?: 포토저널리즘
사례 3-F│New York Times의 기사형 광고: 피 묻은 돈과 사상의 자유시장
4장 충성심: 상충하는 의무에서 선택하기
사례 4-A│트위터 윤리: 특종의 갈등
사례 4-B│역할 갈등: 다큐 제작자는 친구? 언론인? 아니면 연예인?
사례 4-C│상충하는 이해관계: New York Times의 윤리강령
사례 4-D│공짜 선물과 휴스턴 로데오 경기
5장 사생활 보호: 지구촌 시대에 고독을 추구하기
사례 5-A│장례식 사진: 공익인가, 공적 분노의 표현인가?
사례 5-B│범죄 용의자
사례 5-C│실종된 정의: 코비 브라이언트의 성폭행 혐의 보도
사례 5-D│어린이, 사생활 보호, 프레이밍: 동성결혼 반대 광고
6장 민주주의 사회의 매스 미디어: 약속을 지키는 것
사례 6-A│케이블 뉴스: 정치적 발언의 한계
사례 6-B│희생자와 언론
사례 6-C│참혹한 전쟁 이미지: 누구에게 얼마나?
사례 6-D│미디어와 국가안보
사례 6-E│짐 웨스트 시장의 컴퓨터
7장 미디어 경제학: 보도 윤리의 밑바닥
사례 7-A│도를 넘어선 보도: L.A. Times와 Staples 사례
사례 7-B│이윤 추구와 뉴스: L.A. Times와
출판사 서평
“왜 이 기사는 이렇게 쓰여야 하는가?”
이론, 사례, 논쟁점이 적절하게 어우러진 미디어 윤리 교과서
“딜레마를 해결하는 것이 윤리학의 임무다. 딜레마의 해결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윤리적 딜레?마는 충분히 예측 가능하고 준비할 수 있으며, 최종적 결정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많은 윤리이론들이 존재한다. 이 책을 통해서 여러분은 미디어에서 발생하는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과 도구들을 알게 될 것이다.”
미디어 윤리의 교과서, 7번째 개정판
이 책은 미국에서 미디어 윤리 문제를 오랫동안 천착해온 필립 패터슨과 리 ...
“왜 이 기사는 이렇게 쓰여야 하는가?”
이론, 사례, 논쟁점이 적절하게 어우러진 미디어 윤리 교과서
“딜레마를 해결하는 것이 윤리학의 임무다. 딜레마의 해결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윤리적 딜레마는 충분히 예측 가능하고 준비할 수 있으며, 최종적 결정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많은 윤리이론들이 존재한다. 이 책을 통해서 여러분은 미디어에서 발생하는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과 도구들을 알게 될 것이다.”
미디어 윤리의 교과서, 7번째 개정판
이 책은 미국에서 미디어 윤리 문제를 오랫동안 천착해온 필립 패터슨과 리 윌킨스가 1992년에 Media Ethics: Issues and Cases 초판을 낸 후 2010년에 발간한 7번째 개정판을 번역한 것으로, 미디어 윤리의 핵심적인 이론과 사례를 함께 묶어놓은 것이다. 시대의 변화에 맞춰 개정을 거듭하면서 대부분의 내용이 바뀌었으며, 특히 2000년대에 들어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사이버스페이스 윤리와 광고에 대한 내용이 대폭 강화되었다. 이 책은 오랜 기간 미국 내에서 미디어 윤리 과목의 교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언론기관에서 언론인들을 교육하기 위한 교재로도 채택되고 있다.
11가지 핵심 이슈들을 사례연구 방식으로 접근
저자는 “윤리적 결정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유일한 정답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구체적인 사례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