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 이래서 시장경제야
1. 시장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2.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
3. 시장경제 반대쪽엔 계획경제가 있어요
4. 보이지 않는 손이 가격을 결정한다고?
5. 한라봉 사러 제주도까지 안 가도 돼!
제2장 - 시장의 여러 얼굴
6. 백화점은 왜 비쌀까?
7. 대형 마트는 어떻게 해서 쌀까?
8. 온라인 쇼핑몰도 시장이야!
9.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잡아라
10. 기업끼리도 거래를 한다고?
11. 시장경제의 꽃, 서비스 산업
12. 제4차 산업혁명! 또 다른 시장이 열릴 거야
제3장 - 시장경제를 지키려면!
13. 빵 하나에 1,000억 마르크?
14. 공공이익과 내 이익 사이!
15. 큰 정부는 뭐고, 작은 정부는 뭐야?
16. 경제에도 심판이 있다고?
17. 따뜻한 경제가 세상을 바꾼다
“어린이, 주니어를 위해 쓴 재미있는 경제 도서!”
√ 자녀에게 경제를 가르쳐 주세요
현대경제는 과거처럼 단순하지 않아서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현상을 만든다. ‘성인이 되면 알게 되겠지’ 할 수만은 없는 시대인 것이다. 그런 때문에 학교에서도 경제 관련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지식을 아이들 수준에 맞춰 가르치기 쉽지 않고 권장할 만한 책도 생각보다 많지 않다. 북네스트의 “주니어경제 시리즈”는 이런 필요성에 기획한 초등 고학년, 주니어용 경제 도서다. 12~14세의 눈높이에 맞춰 경제개념을 이해시키고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경제현상이 우리 생활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쉽게 설명한다.
“주니어경제 시리즈”는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번에 나온 《You Know? 시장경제가 뭐지!》는 제1편 《You Know? 생활의 기본 - 화폐, 돈》, 제2편 《You Know? 궁금해요 세금과 나라 살림》에 이은 세 번째 책이다.
전체 3개의 Part[이래서 시장경제야 / 시장의 여러 얼굴 / 시장경제를 지키려면!] 아래 총 17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채화영 아동서 전문작가가 집필했고 박상수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가 감수했다.
√ 경제면 경제지 왜 시장경제일까?
경제는 세상을 경영해 백성을 구한다는 ‘경세제민(經世濟民’이라는 한자어에서 나온 말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돈을 벌고 쓰는 활동, 그리고 그것을 둘러싼 질서, 제도 모두를 아우르는 말로 통용된다.
그 안에서 사람들은 일을 통해 돈을 벌고 소비하며 저마다의 삶을 펼쳐 간다. 기업들도 다르지 않아서 생산과 유통, 경쟁을 통해 수익을 올리며 구성원들이 살아갈 수 있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생산-분배(소득-소비라 하는데, 크게 보면 모두 ‘시장’이라는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여기서 시장은 단지 마켓만이 아니라 거래가 형성되는 모든 곳을 뜻한다.
이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경제를 ‘시장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