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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중국어 교수법
저자 윤창준 편저
출판사 학고방
출판일 2018-06-22
정가 11,000원
ISBN 9788960717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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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_5

Chapter 1

제1장 발음 교수법 19
1. 발음,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20
1 성모와 운모의 소개방법 20
2 성조 소개방법 23
2. 발음,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26
1 유도법 26
2 신체나 사물의 도움 빌리기 27
3 대비법(?比法 29
4 성조를 가르치는 교수법 30
3. 발음, 어떻게 연습할 것인가 34
1 듣고 따라 하기 연습 34
2 읽기 연습 35
3 성조 연습 38
4. 발음, 어떻게 교정할 것인가 47
1 엄격히 요구할 것 47
2 교정 중점을 둘 것 48
3 가능한 한 학습자 스스로 교정하게 할 것 48
4 따라 읽고 반복할 것을 권장할 것 48
5 반복적으로 교정할 것 49

제2장 한자 교수법 51
1. 중국 언어의 특징 52
1 중국어의 명칭 52
2 중국언어의 특징 53
2. 중국 문자의 특징 56
1 한자는 누가 만들었을까 57
2 한자의 변천 58
3. 한자 교수법 71
1 한자,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72
2 한자,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77

Chapter 2

제1장 듣기 교수법 87
1. 단문 이해 연습 교수법 89
1 모방하기 89
2 문장악센트 선택하기 91
3 문장어투 선택하기 91
4 악센트에 근거해 질문하기 92
5 받아쓰기 92
6 단어를 골라 빈칸 채우기 93
7 단문에 나온 단어 가리키기 94
8 의미가 관련되는 단어 선택하기 94
9 설명을 듣고 단어말하기 95
10 문제에 빨리 대답하기 96
11 앞 문장 듣고 뒷 문장 이어받기 97
12 문장의미 선택하기 97
13 문장의미의 잘못 된 것과 바른 것(正? 판별하기99
14 설명의 잘못 된 것과 바른 것 판별하기 99
15 지시에 따라 동작하기 100
2. 대화이해 연습 교수법 101
1 숫자 듣고 받아 적기 101
2 정답, 오답 판별하기 102
3 듣고 난 후 정확한 답안 선택하기 103
3. 짧은 문장 이해 연습 교수법
도서 주요내용 및 기여도
대학에서의 중국어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기본적으로 수업의 난이도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뉠 것이며, 각각의 난이도에 걸맞는 교과목 이름이 붙여져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대학에서의 중국어 교육은 누가 담당하는가? 대학마다 사정이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초급 중국어의 경우 비전임교수가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박사과정을 수료하거나 박사학위를 취득하면 가장 먼저 주어지는 강좌가 아마도 초급 중국어일 것이다. 또한 중국이나 대만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귀국하면 모교에서 처음으로 배정해 주는 강의 역시 초급 중국어인 경우가 많다.
해당 교수자의 전공과 무관하게, 중국 언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할 수도 있는 초급 중국어는 강의 경험이 없는 초보 강사가 맡는 경우가 허다하다. 필자 역시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수료한 후 처음 맡게 된 강의가 초급중국어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강단에 서 본 경험도 없는 상태에서 중국어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초보적 지식이나 고민도 없이 그렇게 떠밀리다시피 처음 맡게 된 교과목이 초급중국어였다.
필자의 경험에 의하면 이렇게 본인의 전공과 무관하게 맡게 된 초급중국어 교과목은 매 강의마다 무척 힘들었던 기억이 있다. 이때 대부분의 강사들은 철저하게 교재에 의존하여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아마 현재도 이러한 상황은 필자가 처음 중국어강의를 하던 그 때와 별로 달라지지는 않은 듯하다. 따라서 중국어교재의 영향력은 매우 크며, 어떠한 교재를 사용하는가는 강의의 성공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일이 된다. 하지만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초급중국어 교재들은 중국에서 출판된 교재를 한국어로 번역한 교재들이다. 이러한 교재의 학습 대상자들은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가 아니라 중국어를 학습하려고 하는 전세계 사람들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재에는 한국인 중국어 학습자를 위한 정보는 거의 담겨 있지 않고, 한국어 특성을 고려한 어법 설명이나 어휘 설명 역시 없는 실정이다.
또한 동일한 교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