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방송영상미디어 새로 읽기 :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저자 강형철 외공저
출판사 나남출판(사회비평사
출판일 2020-03-05
정가 28,000원
ISBN 9788930040396
수량
1장 방송영상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심미선
1. 들어가며 15
2. 인간과 사회 그리고 방송영상미디어 16
3. 방송미디어의 발전과정 18
4. 텔레비전 너머의 미디어, 인터넷 32

2장 방송영상미디어 이용자의 이해 / 홍종윤
1. 들어가며 43
2. 미디어수용자에서 미디어이용자로 44
3. 아날로그방송 시대의 수용자 48
4.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이용자 59
5. 미디어이용자의 미래 64

3장 방송영상과 테크놀로지 / 최선영
1. 들어가며 67
2. 커뮤니케이션 형식으로서의 방송영상 테크놀로지 68
3. 제작, 유통, 이용에서의 방송영상 테크놀로지 확장 80
4. 나가며 99

4장 방송영상미디어산업의 진화 / 윤석암
1. 들어가며 103
2. 전송수단과 미디어사업자 105
3.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의 변화 125

5장 방송영상미디어사업의 변화 / 윤석암
1. 미디어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141
2. 방송미디어의 새로운 핵심역량 155
3. ICT 미디어사업자 161
4. 향후 미디어사업의 전망 176

6장 한국 방송영상미디어산업 / 오하영
1. 들어가며 179
2. 방송영상미디어산업 주체 180
3. 방송영상미디어산업 규모 및 매출 현황 190
4. 한국 방송영상미디어산업의 변화 200
5. 나가며 208

7장 방송영상콘텐츠의 글로벌 유통 전략 / 김문연
1. 글로벌 콘텐츠 유통의 의미와 중요성 211
2. 글로벌 콘텐츠 유통구조의 진화 213
3. 글로벌 콘텐츠 마켓 현황 219
4. 글로벌 콘텐츠 유통 현장의 실제 224
5.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 사례 229
6. 글로벌 콘텐츠 유통의 현주소와 과제 232

8장 방송영상미디어와 문화 / 강신규
1. 들어가며 235
2. 방송영상미디어 문화에 대한 논의 236
3. 방송영상미디어와 재현 240
4. 의미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읽는다
디지털 기술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방송영상미디어가 디지털미디어로 진화하면서 우리 삶의 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폰, 노트북, PC 등 다양한 디지털미디어는 실제 세계와는 또 다른 차원의 가상공간을 활짝 열어 줌으로써, 우리가 그 안에서 사회 경제 정치 문화적 삶을 영위하게 해 주었다. 지구 반대편의 외국기업 직원과 화상회의를 통해 업무를 논의하고, 늦은 밤에도 이뱅킹을 통해 입출금 등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SNS를 통해 뉴스를 읽고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과 정치적 토론을 하고, 유튜브에서 취향저격의 영화를 추천받아 감상하기도 한다. 이처럼 디지털미디어는 인간과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지만, 정작 디지털미디어의 존재방식과 그것이 야기한 변화를 진지하게 성찰한 책은 드물다. 《방송영상미디어 새로 읽기》는 이러한 맥락에서 중요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디지털미디어’라는 화두로 시작해 횡적으로는 그것을 둘러싼 이용자, 콘텐츠, 산업을, 종적으로는 과거,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고찰을 통해 오늘날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패러다임을 넓고 깊게 살펴본다.

이론과 실천이 융합된 새로운 개념의 입문서를 만나다
《방송영상미디어 새로 읽기》의 가장 큰 특징은 저자들이 학문적 전문성과 함께 현장 경험을 갖추었다는 것이다. 이들은 기자로, 미디어기업가로, PD로, 미디어이용자분석가로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천이 융합된 살아 있는 지식을 전한다. YTN과 연합뉴스 기자 출신인 강형철 숙명여대 교수는 오늘날 변화하는 뉴스와 공영방송의 의미를 고찰하고 새로운 시대에 언론이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 미국 타임워너, 디즈니 등과 합작법인을 설립, 운영했던 김문연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 회장(전 디즈니채널 코리아 사장은 글로벌 시장 파악에서부터 계약 실무까지 방송영상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의 전 과정을 꼼꼼하게 챙겼다. 미디어기업 CEO로 활약했던 윤석암 SK스토아 사장(전 t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