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연구Ⅰ
일러두기
토인비 머리글-A.J. 토인비
엮은이 머리글-D.C. 서머벨
제1편 서론
제1장 역사의 연구 단위 … 19
제2장 문명의 비교 연구 … 31
제3장 사회의 비교 가능성 … 60
제2편 문명의 발생
제4장 문제와 이제까지 해답의 오류 … 75
제5장 도전, 그리고 비전과 응전 … 88
제6장 역경의 효능 … 112
제7장 환경의 도전 … 121
제8장 중용 … 178
제3편 문명의 성장
제9장 성장이 정지된 문명 … 204
제10장 문명 성장의 성격 … 230
제11장 성장의 분석 … 253
제12장 성장에 의한 분화 … 288
제4편 문명의 쇠퇴
제13장 문제의 성격 … 291
제14장 결정론적 해답 … 293
제15장 환경을 지배하는 힘의 상실 … 303
제16장 자기결정 능력의 저하 … 322
제5편 문명의 해체
제17장 해체의 성질 … 417
제18장 사회체의 분열 … 428
제19장 정신의 분열 … 495
제20장 해체기의 사회와 개인과의 관계 … 616
제21장 해체의 리듬 … 633
제22장 해체에 따른 표준화 … 642
불멸의 정열, 창조적인 지성
역사의 큰 전환점에서 새로운 세계사상(世界史像이 모색되고 있는 오늘날, 토인비의 사학은 그 선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서양 문명 퇴조와 두 차례 세계대전에 의한 문화 파괴를 눈앞에서 목격한 충격은 뜻있는 역사가의 내면적 성찰을 심화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들은 이제까지 몸을 맡겨온 역사적 사고의 한계를 알고, 현대라는 위치에서 구체적으로 새로운 과제를 가지고 어떠한 방법으로 그것에 접근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진지한 고찰을 했다. 토인비의 역사관은 그러한 새로운 역사의식과 시대의 흐름을 받아들인 것이다.
토인비의 역사관은 그 바탕에 항상 학대받은 사람들의 아픔과 고뇌에 대한 공감이 있다. 역사상, 까닭 없는 계급적 편견이나 인종적 우월감을 뉘우치고 벗어나게 하려 전력을 다한 데에 토인비의 평생의 공감적 바탕이 깔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회적 정의에 대한 불멸의 정열, 창조적인 지성의 전통, 이 두 가지 귀중한 정신은 오늘날 토인비의 사상과 역사관의 원천으로서 계승되고 새로이 재생산됨으로써 토인비 사학의 커다란 매력을 형성하였다.
새로운 세계상을 위하여
《역사의 연구》는 먼저 역사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를 지향한다. 말하자면 세계사와 전체화에 대한 희구(希求가 연구의 밑바탕에 깔려 있다. 《역사의 연구》는 분명히 세계적인 문명의 비교 연구를 노린 것이지만, 그 핵심의 요약이라고 말할 수 있는 ‘서양 문명 앞날’의 집필동기, 더 나아가서 인류 존속 조건으로서 생각해 낸 ‘세계 국가’의 구성에 이르기까지 매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요청에 호응한 것이었다.
토인비는 자신의 민족적 체험이나 이해에만 눈을 돌리는 것이 아니라, 세계사적인 깊이와 눈으로 문제의 본질과 무게를 가늠하려 했다. 예를 들어, 토인비가 복잡하게 움직이는 오늘날의 국제 정세를 분석하여 세계사의 나아갈 길을 이야기할 때, 또는 인류의 지혜를 걸고 해결해야 할 핵전쟁의 위협이나 남북문제를 생각할 때, 또 중동전쟁을 지켜볼 때, 더 나아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