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정육면체, 수학책을 나와 생활에 스며들다!
점과 점을 이으면 선이 되고, 선과 선이 만나면 각이 생기고, 선이 3개 이상 모이면 도형이 된다. 사각형은 선 4개가 이루는 도형으로 모든 각은 90도이며, 선의 길이가 모두 같으면 정사각형, 두 개씩 다르면 직사각형이라고 한다. 그리고 정사각형 6개가 모여서 생긴 입체 도형이 정육면체다. 최근까지 수학 교과서는 이런 내용을 기본으로 가르치고 공식을 대입한 문제들을 주로 풀게 하였다. 그런데 최근 개정된 교과서는 암기와 계산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적용해 보고 생각하며 ...
정육면체, 수학책을 나와 생활에 스며들다!
점과 점을 이으면 선이 되고, 선과 선이 만나면 각이 생기고, 선이 3개 이상 모이면 도형이 된다. 사각형은 선 4개가 이루는 도형으로 모든 각은 90도이며, 선의 길이가 모두 같으면 정사각형, 두 개씩 다르면 직사각형이라고 한다. 그리고 정사각형 6개가 모여서 생긴 입체 도형이 정육면체다. 최근까지 수학 교과서는 이런 내용을 기본으로 가르치고 공식을 대입한 문제들을 주로 풀게 하였다. 그런데 최근 개정된 교과서는 암기와 계산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일상생활에서 적용해 보고 생각하며 문제를 풀게 한다. 이른바 스팀 교육!
미래아이의 스팀 시리즈는 이런 개정 교과의 방식과 유사하게 접근하여 수학을 새롭게 풀어내고 있다. 석기 시대 천재 소년 레오와 애완 고양이 팔라스가 펼치는 일상을 통해 문제를 제시한 뒤 기본 개념에서 응용까지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풀어가게 한다. 『정육면체』도 마찬가지다. 주사위 던지기 게임을 통해 정육면체의 모양과 특징, 활용을 알게 한다. 또한 팔라스의 집을 정육면체 모양으로 짓고, 거기에 집들을 이어가며 고양이 ‘정육면체 아파트’를 만들기도 한다. 자연스럽게 이야기와 주변 사물을 연결하고 그를 통해 정육면체의 개념에서부터 원리, 사용되는 실제 물건까지를 보여 주는 것이다.
이처럼 이 책 『정육면체』는 이 시리즈의 장점이자 특징인 융합 교육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