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전략이 기업의 미래를 결정한다
서장 경영전략의 수립 프로세스
제1부 전략의 이론적 배경
제1장 사업 경제성의 활용
01 사업 경제성 분석 사례
02 사업경제성 분석
03 SCP 모델과 5가지 경쟁요인 분석
04 어드밴티지 매트릭스
05 3가지 기본 전략과 전략그룹
06 업계 지위에 따른 전략
07 가치사슬과 BPR
제2장 자사의 강점 구축과 활용
01 사업 강점의 구축 사례
02 사업영역
03 핵심역량과 능력
04 자원 기반 관점
05 VRIO
제3장 전략의 동적 프로세스와 학습
01 사업 다각화 사례
02 창발전략
03 창발전략에서의 학습
04 지식경영
05 학습경영
제2부 실무에서 사용하는 전략 프레임워크
제4장 환경 분석과 전략 수립
01 사업 환경 분석 사례
02 3C 분석
03 PEST 분석
04 SWOT 분석
제5장 자원 배분과 전략 수립
01 사업 철수 사례
02 PPM과 PLC
03 PPM과 GE Matrix
04 성장전략
제6장 전략의 매니지먼트
01 핵심성과지표 사례
02 전략실행의 평가
03 균형성과표
04 전략과 조직의 결합
05 조직혁신
제3부 전략의 새로운 응용 분야
제7장 신사업 전략
01 신사업 진출 사례
02 혁신과 경영전략
03 비즈니스 모델
04 신사업 전략
05 디지털 시대의 전략 패턴
06 신사업 전략 매니지먼트
07 개방형 혁신과 공동창조
08 전략적 제휴와 M&A
제8장 글로벌 경영전략
01 해외시장 진출 사례
02 글로벌화와 다국적화
03 글로벌화의 의사결정
04 글로벌 경쟁전략의 수립
05 글로벌 기업의 전략 매니지먼트
06 신흥국 시장의 글로벌 전략
제9장 새로운 경쟁우위 전략
01 경쟁우위 구축 사례
02 새로운 경쟁우위의 구축
03 공유가치 창출(CSV
04 비즈니
경영전략의 프로세스
-전략의 역사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이기기 쉬운 상태에서 승리하는 것이 가장 잘 싸우는 방법이다.’
전략을 가장 알기 쉽게 풀어쓴 이 글귀들은 기원전 500년경에 만들어진 중국 춘추시대의 병법서인 《손자》에 등장한다. 손자에는 현대의 경영전략에서도 통용되는 유명한 글귀들이 많이 적혀 있다. 원래 ‘전략(戰略, Strategy’은 군사용어에서 출발했다. 전쟁을 잘 치르기 위해 병참이나 외교술을 포함하여, 대국적인 관점에서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내는 것이 전략의 핵심 포인트다.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말이 ‘대국적’이라는 키워드다. 아무리 개별 전투에서 이겨도 대국적으로 승리하지 못하면 전쟁에서 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큰 그림을 보는 전략이 필요하다. 전략 없이 임기응변에 따라 국지전에만 전념하다보면, 그 어디선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서양에서는 20세기 이후부터 비즈니스에 전략이라는 말을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전략이란 한정된 자원을 활용해 중장기적으로 경쟁업체와의 경쟁에서 승리해, 기업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을 고안해 내는 그랜드 디자인(Grand Design이다. 다만, 비즈니스가 전쟁과 다른 점은 경쟁업체와의 싸움에 ‘고객’이라는 중요한 외적 변수(관계자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고객의 지지를 얻어야만 경쟁자를 이길 수 있다.‘
서장
-비전과 경영이념
비전(Vision은 자사가 추구하는 미래의 바람직한 모습을 말한다. ‘2025년까지 ??의 사업영역에서 규모와 고객 만족도 모두 최고가 되겠다.’가 비전의 한 예다. 비전은 중장기(5년 내지 10년 후적으로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해관계자(임직원, 주주, 협력업체, 나아가 사회 등에게 제시하는 약속이다.
경영이념은 사명(使命, Mission, 약속(Commitment, 사시(社是, 사훈(社訓 등으로도 표현된다. 사용하는 단어에 따라 담긴 내용이 약간씩 다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