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저마다 여러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누구는 대담한 반면 또 다른 누구는 겁이 많고 소심합니다. 한 사람이 어떤 일에는 대담한데 또 다른 일에는 소심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이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때때로 어떤 성격을 장점으로만 보고 아이가 그런 성격을 갖도록 강요합니다. 그와 반대가 되는 성격은 단점으로만 보고 그런 성격을 버리라며 몰아세웁니다.
예를 들어 부끄럼이 많아 이웃에게 인사를 잘 못하는 아이를 보면 어른들은 답답해하고 핀잔을 주거나 꾸지람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잠깐 어떻게 인사를 할지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 부끄럼이 많은 아이는 조심성이 있어서 다른 일을 차분하게 해 나갈 수도 있습니다.
《나는 나를 사랑해!》는 여러 성격의 특징들을 보여 줍니다. 여러 가지 성격을 지닌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단점으로만 보였던 성격을 장점으로 볼 수 있게 하고 자신감을 불어넣어 줍니다. 또한 여러 성격의 등장인물들을 보며 독자인 아이가 스스로의 성격이 어떤지 살펴볼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친구와 타인의 성격을 알아 가며 나와 친구, 나와 타인이 어떻게 다른지 알고, 나와 타인을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도록 이끕니다. 장난꾸러기인 나, 호기심이 많은 나, 부끄럼이 많은 너, 겁이 많은 너를 좋아하고 사랑할 수 있게 합니다. 나아가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게 돕습니다.
물론 관계를 형성하거나 어떤 상황을 풀어 나가는 데 조금 더 도움이 되는 성격도 있습니다. 《나는 나를 사랑해!》는 여러 성격을 살펴보고 비교하며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장점을 더욱 키워 나갈 수 있게 하는 따뜻한 그림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