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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21세기 중국의 대중서사 읽기 (양장
저자 왕남
출판사 역락
출판일 2020-02-24
정가 25,000원
ISBN 97911624447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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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새로운 글쓰기로서의 인터넷 소설
제1장 ??명나라 이야기(明朝那些事兒??의 서사적 특징에 대하여
제2장 고대 도굴서사에 대한 인터넷 도굴소설의 계승과 창신
제3장 Faction(歷史可能性, 그리고 숭고미와 비장미

제2부 중국 전통문화를 애니메이션으로 그려내다
제1장 영화 <몬스터 헌트(捉妖記>에 나타난 ??산해경(山海經??의 흔적과 중국의 전통적 문화요소
제2장 중국 애니메이션 <나의 붉은 고래(大魚海棠>에 표현된 물의 이미지 연구
제3장 중국 애니메이션 서사에 담긴 철학적 사유와 미학적 정취

제3부 현환극(玄幻劇과 웹 드라마의 흥행
제1장 인터넷 현환(玄幻소설 ??삼생삼세십리도화(三生三世十里桃花??의 시공간 서사 연구
제2장 ??강물의 신(河神?? IP에 나타난 志怪 전통과 話本 스타일
<내용소개>
21세기 인터넷 시대에 접어들면서 중국의 대중문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하고 있다. 인터넷이 제공한 자유로운 글쓰기 공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소재의 재미있는 글쓰기를 시도하는 대중작가들이 양적으로 크게 늘었고, 아울러 이들이 만들어낸 수많은 글쓰기 작품들이 상업적인 목적으로 읽히면서 인터넷의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질적으로도 우수한 서사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2005년 인터넷 조회 수 3,000만을 돌파한 무협판타지소설 <주선(誅仙>의 흥행은 판타지 소설의 열풍을 몰고 왔다. 중국의 판타지 소설은 SF와 전통 마법 판타지를 결합한 것으로 인터넷게임의 서사규칙에 따라 스토리가 전개되어 젊은 네티즌들 사이에 인터넷 소설의 새로운 유형으로 환영받았고, 네티즌들은 아예 2005년을 ‘玄幻(중국식 판타지 소설의 해’로 규정하기도 하였다.
이후 발전을 거듭한 중국 인터넷 소설은 오프라인 출판 및 영상 영화화의 소재로서 ‘원소스-멀티유즈(one-sourse multi-use’의 원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2011년에는 수십 부의 인터넷 소설이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어 대중문화에 대한 국민적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통계에 따르면 2013년 6월 현재 중국의 네티즌 규모는 5.9억 명에 달하며, 이 가운데 인터넷 문학 사이트를 이용하는 네티즌의 수는 2.48억 명으로 추산된다. 아울러 중국의 인터넷 소설 시장은 이미 수백만 명에 달하는 인터넷 작가군과 연간 10만부에 달하는 소설 작품의 규모로 성장하였다. 현환소설의 소재와 내용은 스펙트럼이 다양하여 그 경계를 정확히 어디까지라고 정의 내리기는 어렵지만, 2005년을 ‘현환문학의 해’로 만든 이래 현재까지도 꾸준히 중국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장르이다. 한국에도 번역본 소설로 출간되거나 혹은 드라마로 소개된 ??화천골(花千骨??이나 ??삼생삼세십리도화(三生三世十里桃花??, ??택천기(擇天記?? 등이 모두 현환소설에 해당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이 열리기 직전에 전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