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 7
약어표 9
서론 _ 모더니티의 계보학 15
1장 _ 모더니티의 시작 41
서문 | 중심을 비운 무대 배경 | 시각적·철학적 경험의 역사성 | 유사의 경험 | 왕의 자
리에 있는 유사의 인간 | 재현의 경험 | 재현의 가시성 | 재현이 왕의 자리를 차지하다 |
유사의 지속과 예술가의 신격화 | 인간의 경험 | 인간의 장소와 관람자의 위치 | 근대적
가시성과 재현의 붕괴 | 결론
2장 _ 단절 95
서문 | 해체적 관점을 위해: 고고학의 목적 | 고고학의 도구들 | 고고학과 회화 | 마네:
아르시브의 예술가 | 콰트로첸토 시대 회화의 관습 대체하기 | 재현 안에서 재현의 물
질적 조건 나타내기 | 콰트로첸토 시대 조명의 도식 대체하기 | 추함을 이용하기: 마네
의 <발코니> | 관람자의 위치 | 타블로-오브제 | 힘의 놀이로서의 회화: 폴 레베롤의 작
품 | 결론
3장 _ 비확언적 회화 157
서문 | 고전주의 회화의 두 가지 원칙 | 지시 대상을 침묵시키기: 유사와 상사의 구별 |
유사의 폐지에서 흉내 내기로 | 단어와 이미지의 습격: 분리 원칙의 소멸 | 클레와 분
리 원칙: 읽어야 할까 보아야 할까? | 급진적인 공격 | 말과 이미지의 변형 | 캘리그램
이 와해될 때 | 결론
4장 _ 반-플라톤주의 205
서문 | 플라톤주의의 윤리적 지향 극복하기 | 근대적 이미지 사유하기 | 들뢰즈, 푸코,
그리고 플라톤주의의 전복 | 앤디 워홀과 차이에 대한 사유 | 자유의 양식화: 제라르
프로망제 | 복장 도착자 이미지의 반-플라톤주의 | 이미지의 사건 해방시키기 | 사유
와 감정 사이: 동일성의 창조와 이의 제기 | 이미지의 전략: 사유-감정의 창조 | 결론
5장 _ 견유주의의 유산 267
서문 | 『성의 역사』에 대한 수정 | 자기에 대한 근대적 의식 | 주체성과 미 | 미와 진실:
소크라테스의 사례 | 견유주의적 전복 | 역사를 초월한 윤리적 범주로서의 견유주의 |
벨라스케스, 마네, 마그리트,
세계의 재현에서 재현의 파괴까지
1장에서는 푸코의 『말과 사물』과 벨라스케스의 「시녀들」을 종합하면서 18세기에 근대 미술을 특징짓는 중심 주제인 유한성,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관심, 회화의 물질성에 대한 강조 등이 출현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모더니티에 대해 설명한다. 「시녀들」은 『말과 사물』에서 안내자 역할을 하는 동시에 모더니티가 시작될 무렵 서양의 지식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시각적 형태로 보여준다. 푸코가 다루는 모더니티는 새로운 철학적 사고방식이 예시된 형태로서 세계 내 문제를 진지하게 숙고할 수 있는 구실이 된다. 푸코는 모더니티를 시대로 바라보기보다 에토스, 즉 현재에 균열을 내고 현재를 낯설게 만들며 현재를 철학적 분석 대상으로 삼게 하는 태도로 바라본다. 그러므로 푸코는 자신이 시도한 분석 형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으로 모더니티 개념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에두아르 마네의 작품을 다루면서 회화가 재현에 대한 요구로부터 멀어지게 된 과정을 탐구한다. 마네의 작품이 수세기 동안 내려온 시각적 전통을 어떤 식으로 파괴하는지 설명하고, 『지식의 고고학』을 중심으로 예술에 대한 푸코의 접근 방식을 설명한다. 마네가 회화의 재현적 요소를 버림으로써 서양 회화의 전통을 근본적으로 바꾼 과정과, 이어 폴 레베롤을 통해 파열과 단절이 이루어진 과정을 살펴보는 한편 포스트재현적인 작품을 통한 사유 방식을 고민한다. 가령 푸코가 예를 든 마네의 「올랭피아」는 티치아노의 「우르비노의 비너스」를 바탕으로 한다. 「올랭피아」는 1865년 살롱전에 전시되면서 엄청난 격분을 일으켰는데, 티치아노가 이상화한 여성상을 뚱뚱한 매춘부로 대체하고 인종에 대한 고정관념을 이용함으로써 분노를 촉발시켰다. 게다가 19세기 파리의 성매매 종사자를 통칭하는 이름을 제목으로 사용하여 매춘부가 사랑의 여신의 세속화된 모습임을 확인하게 했다. 이처럼 푸코는 권력의 장치를 넘어서서 사고를 전복시키고 경계를 허물어 침묵에 목소리를 부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