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생물의 다양성 : 풍요로운 지구를 만드는
저자 위베르 리브스,넬리 부티노
출판사 생각비행
출판일 2020-02-20
정가 12,000원
ISBN 9791189576530
수량
“생물의 다양성은 어떻게 기능하는가”

우리가 맛있게 먹는 치즈는 우유 속 미생물들이 작업한 결과이다. 깊고 풍부한 포도주 맛도 포도를 발효시키는 미생물 덕분이다. 토양 속 박테리아와 곰팡이, 각종 미생물이 온갖 종류의 물(빗물, 이슬, 설수을 정수하고 있다. 이런 자연의 협력은 마치 지하에 있는 거대한 연구소와 같다. 토양 속 생물의 다양성으로 인해 우리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천문학적 비용을 절약하고 있는 셈이다.
아메리카 대륙에서 오랜 기간 지속된 늑대 멸종 캠페인의 결과 포식자가 사라진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 와피티사슴의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사슴은 식물의 어린 순을 모조리 먹어치웠고, 큰 나무를 제외한 식물군에 교란이 일어났다. 비버들은 댐을 만들 적당한 나무를 구할 수 없었고 강기슭은 점차 침식되어갔다. 생태계 교란을 막기 위해 사람들이 1995년과 1996년에 캐나다산 회색늑대를 재투입하자 와피티사슴 개체수가 조절되며 줄어들었다. 야생늑대에 대한 두려움으로 사람들의 방목 방식에도 변화가 생겼고, 강기슭 주변이 덜 짓밟히게 되자 자연은 점차 푸르름을 되찾았다. 이는 늑대가 생물의 다양성에 기여한 좋은 예에 해당한다. 하지만 야생늑대와 양치기, 축산업자의 대립적인 구도는 여전히 남은 숙제이다.
우리가 먹는 음식의 대부분은 자연에서 온다. 인류의 조상들은 야생식물을 작물화하여 쌀, 밀, 귀리, 보리, 호밀, 조 등을 수확할 수 있었다. 오늘날 사람들은 화학비료와 농업용 기계에 의존하고 있지만, 실상 자연 속 생물의 다양성이 경작에 기여하는 바는 어마어마하다. 그중에서 지렁이는 농업 공로훈장을 받을 자격이 있다. 최초의 경작자인 지렁이는 나뭇잎과 땅 표면의 식물들을 분해하여 천연 비료를 만들기도 하고, 흙에 공기가 통하도록 지하 회랑을 구축하는 역할도 한다. 지렁이가 땅속에서 움직여 만든 지하 회랑은 재배 작물의 뿌리에 물을 공급하는 수로인데다가 작물이 쉽게 땅속으로 뿌리를 내릴 수 있게 해준다.
생물의 다양성은 이처럼 우리에게 큰 유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