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일러두기
제1장 듣기.말하기
◎듣기.말하기 교육의 특성
◈바른 듣기 예절
◈공감적 듣기
◈대화 예절 알기, 호칭과 칭호
◈말하기 불안 해소 방법
◈목소리 작은 어린이 발표 지도
◈칭찬하는 말하기(글쓰기 방법
◈느낌과 생각의 표현 방법
◈우리말의 높임 표현
◈공식적 말하기 방법
◈토의, 절차와 방법
◈학급회의
제2장 읽기
◎읽기 교육의 개념과 특성
◈시 낭송하기
◈이야기 읽기
◈책 읽어주는 방법
◈이야기의 구조 알기
◈인물의 마음 알기
◈독서지도
◈독서 토론하기, 토론 포스터 만들기
제3장 쓰기
◎쓰기 교육의 특성
◈여러 가지 문장으로 표현하기
◈일기쓰기
◈소개하는 글쓰기
◈제안하는 글쓰기
◈전기문 쓰기
제4장 문법
◎문법 교육의 개념 및 특성
◈입문기 문자 지도법
◈국어사전 찾기
◈띄어쓰기
◈한글 자모와 바르게 읽기
◈감각적 표현과 오감놀이
◈관용적 표현, 속담
◈수수께끼 놀이
제5장 문학
◎문학 교육의 중요성 및 특성
◈문학 작품을 다른 장르로 바꾸기
◈노래 가사 바꾸기
◈극본 쓰기
◈영화 감상하는 방법
◈팝업 책 만들기
◈마임, 교육연극
◈역할놀이, 탈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