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머리말
1장 사회적 가치의 시작
‘요람에서 무덤까지’가 붕괴되다
〈공공서비스(사회적가치법〉을 제정하다
사회적 가치의 의미란
2장 변화하는 환경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부상하다
“자본주의의 책임이다”
기업도 스스로 인정하는 문제
자본주의 개선 요구가 확산되다
새로운 세대가 등장하다
깨어 있는 미래 세대가 온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미래 주류에게 맞추기
정치 프레임까지 바꾸다
3장 사회적 가치와 경영전략
기존의 프레임, 공유가치창출
공유가치창출(csv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미래의 프레임, 반영하는 사회적 가치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고 내재화하다
반영하는 사회적 가치의 혜택이 늘어야 한다
4장 프레임의 변화 : 반영하는 사회적 가치, 탐스에서 올버즈로
탐스(Toms의 몰락, 과거 프레임이 실패하다
올버즈(All Birds,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여 성공하다
5장 사회적 가치의 수용
기존 기업들이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사회적 가치 기업이 부상하다
6장 사회적 가치와 가치사슬 혁신
가치사슬과 사회적 가치란
착한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Being Good is not Good Enough
포지셔닝 전략과 가치사슬이란
사회적 가치의 가치사슬 적용사례
가치사슬 내에서 비용을 낮추는 방법 찾기
시장에서 적응하기
맺음말
자본주의 프레임의 전환, 사회적 가치
2012년, 영국에서 <공공서비스(사회적가치법>이 통과되었습니다. 정부와 공공기관, 지자체 등이 조직 운영에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사회적 기업에서 조달하도록 한 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정부나 공공기관을 주요 고객으로 둔 기업들은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려고 노력하면서 그 용어와 의미가 확산되었습니다.
2019년 8월 19일, 미국의 재계에서 전통적인 자본주의의 프레임을 바꾸는 선언이 있었습니다. 거대 다국적 기업을 포함하여 미국 내 181개 기업 CEO들의 단체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지난 수십 년간 철칙처럼 여겨온 ‘주주 이익의 최우선 원칙’을 수정한 것입니다. 이들은 기업의 목적은 고객, 직원, 공급업체, 지역 커뮤니티 등을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헌신하는 것에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2020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의 50주년 다보스 포럼 주제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였습니다.
세계화와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 경쟁의 글로벌화, 지나친 시장주의, 과도한 규제완화와 같은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세상은 더 가난해지고, 더 불평등해지고, 더 팍팍해졌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홀대당하는 이해관계자들은 사회와 공동체의 의미와 가치를 더 찾게 되고, 정부와 기업에 사회적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는 시민들이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 복지와 혜택을 누리는 것이고, 인권, 양성평등, 사회적 약자의 배려, 양질의 일자리, 공정과 정의, 평등, 공익에 기여하는 가치들입니다. 사회적 가치는 어느 특정 섹터나 주체가 찾고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모든 영역과 주체들이 함께 고려하고 만들어 가야 합니다. 특히 앞으로 새로운 세상을 주도해 갈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들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기성세대에게도 이러한 가치를 실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이 부상한다
기업들은 오래전부터 경제적인 수익 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