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경영학의 본질
01절 경영학의 의의 3
01 경영학의 의의 3
02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7
02절 경영학의 연구대상 12
01 경영학의 연구대상 12
02 연구대상으로서의 경영과 기업 14
03절 경영의 지도원리 17
01 수익성 원칙 17
02 경제성 원칙 19
03 생산성 원칙 22
2장 경영학의 연구방법과 체계
01절 경영학의 연구방법 29
01 일반적 연구방법 29
02 특수한 연구방법 32
02절 경영학의 인접학문 35
01 직접적 인접학문 36
02 간접적 인접학문 38
03절 경영학의 체계 41
01 독일경영학의 체계 41
02 미국경영학의 체계 42
03 경영학의 일반적 체계 44
3장 미국경영학의 발전
01절 고전적 관리이론 51
01 과학적 관리법 52
02 일반관리이론 57
02절 인간행동이론 61
01 인간관계론 61
02 행동과학 69
03절 시스템이론 73
01 시스템이론의 배경 73
02 개방체계의 일반적 속성 74
03 하위시스템의 분류 76
04절 상황이론 79
01 상황이론의 의의 79
02 상황적합적 조직구조이론 80
4장 일본경영학과 한국경영학의 발전
01절 일본경영학의 발전과정 87
01 일본경영학의 생성배경 87
02 일본경영학의 발전 88
03 일본식 경영의 특질과 변화 91
02절 한국경영학의 발전 102
01 한국경영학의 생성 102
02 한국경영학의 발전 104
03 한국경영학의 과제 106
5장 현대 기업의 창업과 유지·성장
01절 현대 기업의 특징 113
01 주식회사형태의 기업 114
02 소유와 경영의 분리 118
02절 창업 122
01 창업의 의의와 특징 122
02 창업의 3요소 125
03 창업의 3대 요건 127
04 창업의 과정 132
05 창업 10계명 136
03절 현대 기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