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르문학이 주는 재미
유쾌한 입담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동화작가 이승민이 무협 동화로 어린이 독자들을 만납니다.
능력이 부족한 주인공이 선행을 실천한 덕분에 능력을 얻고, 노력을 통해 성장하고 위기에 처했다가 극적으로 능력을 발휘하며 악당을 물리치는 장면 등은 무협 동화가 주는 재미이며, 우리 어린이들에게 색다른 책 읽는 재미를 줄 것입니다.
▶ 불의에 맞서, 약자를 보호하려는 용기
상대가 강한 존재라고 하더라도 그가 불의를 행한다면, 두렵더라도 당당히 맞서는 자세는 마음의 힘이 강하다는 증거입니다. 용기는 두려움 앞에 당당하게 맞서는 것이며, 옳은 일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우리 어린이들이 정의로움을 위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는 용기 있는 성인으로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 줄거리
영우네는 가족 모두 무공을 연마하는 무술 가족입니다. 아빠는 태극권의 고수이고 엄마는 봉술의 고수이지만, 영우네 부모님은 찐빵 가게를 운영하면서 평범하게 살고 있습니다. 형과 누나도 아주 어렸을 때부터 무술을 익혀 와서 훌륭한 무술 실력을 갖추고 있는데 영우는 무술에는 영 소질이 없는지, 무술 실력이 별로 뛰어나지 못해 불만이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먼 거리를 가깝게 만들어 빠르게 이동하는 ‘축지법’을 배웠는데, 영우가 축지법에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합니다. 어느 날 동네에서 못된 말을 하는 김준수라는 아이를 만나 김준수를 혼내 주게 된 영우. 하지만 이 일로 생각하지 못한 일에 휘말리면서 영우에게 위기가 닥칩니다.
* 초등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국어 1. 재미가 톡톡톡
3학년 2학기 국어 3. 내용을 간추려 보아요
3학년 2학기 국어 6. 글에 담긴 마음
4학년 1학기 국어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