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7
제1장 호메로스의 인간 이해 21
제2장 올륌포스 신앙 61
제3장 헤시오도스: 신의 세계 89
제4장 초기 희랍 서정시에서 개성의 자각 111
제5장 핀다로스의 제우스 찬가 163
제6장 희랍비극에서 신화와 현실 189
제7장 아리스토파네스와 미학 219
제8장 인간적 지식과 신적 지식 249
제9장 역사의식의 탄생 271
제10장 덕의 권고: 희랍 윤리 사상 293
제11장 비유, 직유, 은유, 유추: 신화적 사유에서 논리적 사유로 339
제12장 희랍의 자연과학 개념 형성 383
제13장 길의 상징 407
제14장 인간성의 발견 431
제15장 칼리마코스의 유희 455
제16장 아르카디아: 정신적 전원(田園의 발견 477
제17장 이론과 실천 511
저자 후기_1974년 525
역자 후기 541
옮긴이 참고문헌 544
고대 그리스의 철학과 문학,
현대를 지배하는 서구적 사유의 정신을 마련하다!
브루노 스넬의 『정신의 발견』은 베르너 예거의 『파이데이아』, 헤르만 프랭켈의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과 더불어 20세기 서양고전문헌학 연구를 대표하는 3대 연구서 중 하나로 일컬어진다. 『정신의 발견』은 1989년 우리나라에서 희랍문학과 로마문학의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래 전공자들이 가장 열심히 읽은 책이며, 언어 속에 ‘인간 정신의 구조’가 마련되어 있음을 밝혀낸 책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정신의 발견??은 지금까지도 서양 고전문학과 고대철학을 공부하고자 했던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과 영감을 주고 있는 연구 저서다. 전면개정판으로 재출간되는 이번 ??정신의 발견??은 한국 서양고전문헌학 30년의 성과를 가늠할 수 있는 책이며, 한국 고대문학 및 철학 연구 학계의 발전을 증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주체적 ‘인간 정신’의 시작을 짚다
오늘날의 인류 문명, 특히 현대를 지배하는 서구적 사유방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면 문명의 시작으로 거슬러 올라가지 않을 수 없다. 예를 들어 인류가 세계를 발견하고 고찰하고 경험하고 이해한 흔적을 신화라고 부른다면, 신화를 문자에 담아 잊히지 않도록 보존하고 있는 것은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의 문학 작품들이었다. 즉 우리가 택할 수 있는 탐구의 길들 중 하나는 문자로 기록되어 전해지는 고전문헌인 셈이다.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는 것처럼 브루노 스넬은 서구적 사유의 그리스적 기원에 대해서 각 장마다 서술하고 있다. 『정신의 발견』은 호메로스의 언어, 세계관, 인간관, 인간과 신들의 관계를 통해 희랍 서정시에서 인간 개성이 표출되는 것을 보여 주고 있으며, 희랍 비극으로부터 고독한 인간의 결단과 결단하는 인간의 자아가 또렷하게 드러남을 가르쳐 주고 있다. 즉 이 책이 다루는 것은 현재 서구적으로 (유럽적으로 생각한다는 것, 안다는 것, 본다는 것 등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개념들에 대해서 그리스가 어떠한 점에서 얼마만큼의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