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 佛敎文化와 시가
佛敎(禪宗文化와 唐末의 詩歌
Ⅰ. 序論
Ⅱ. 唐代의 佛敎(禪宗와 시가창작
Ⅲ. 佛敎(禪宗文化와 시가창작
Ⅳ. 佛敎(禪宗文化와 작가심리
Ⅴ. 結論
司空圖詩歌에 나타난 禪意
Ⅰ. 序論
Ⅱ. 司空圖의 삶과 사상
Ⅲ. 詩歌에 나타난 禪意
Ⅳ. 結論
司空圖의 隱逸詩 硏究
Ⅰ. 序論
Ⅱ. 隱逸生活의 情趣
Ⅲ. 隱逸詩에 나타난 禪趣
Ⅳ. 隱逸과 現實과의 矛盾心理
Ⅴ. 結論
二. 道敎文化와 시가
唐末詩歌와 道敎文化
Ⅰ. 序論
Ⅱ. 唐末의 道敎文化
Ⅲ. 詩歌에 나타난 道敎文化
Ⅳ. 詩人心理에 반영된 道敎文化
Ⅴ. 結論
李商隱 詩歌와 道敎文化
Ⅰ. 序論
Ⅱ. 李商隱과 道敎文化
Ⅲ. 李商隱 시가에 描寫된 道敎文化
Ⅳ. 李商隱 시가에 活用된 道敎文化
Ⅴ. 結論
三. 晩唐 僧侶의 시가창작
唐末五代 詩僧의 시 연구
Ⅰ. 序論
Ⅱ. 詩僧의 창작활동의 배경
Ⅲ. 詩僧詩歌에 나타난 入世精神
Ⅳ. 詩僧詩歌의 藝術特徵
Ⅴ. 結論
貫休詩歌의 內容考察
Ⅰ. 序論
Ⅱ. 寧靜의 意境表現
Ⅲ. 混亂現實의 反映
Ⅳ. 邊塞生活에 대한 描寫
Ⅴ. 結論
古代 韓中詩僧의 시가 비교연구 - 高麗와 唐代 詩僧의 시가를 중심으로 -
Ⅰ. 序論
Ⅱ. 詩僧의 창작배경의 양상
Ⅲ. 시가내용에 대한 고찰
Ⅳ. 結論
四. 晩唐 僧侶의 시가이론
詩僧 齊己의 『風騷旨格』과 詩創作
Ⅰ. 들어가는 말
Ⅱ. 『風騷旨格』의 이론과 창작
Ⅳ. 맺는 말
唐末 “詩格”書 연구
Ⅰ. 들어가는 말
Ⅱ. 詩格書의 내용에 대한 고찰
Ⅲ
晩唐이란 唐代 왕조의 황혼기로 사회가 전반적으로 혼란하고 불안정한 시기였다. 이러한 혼란한 시기에는 종교가 일반 대중은 물론 시인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준다. 종교문화란 종교가 사회 전반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있는 것을 말하며, 당시의 시인들은 종교를 믿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문화라는 범주 속에서 佛敎와 道敎를 쉽게 접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종교문화는 자연스럽게 이들의 시가창작에 영향을 주었던 것이다. 사회적인 혼란은 개인들에게 안정보다는 불안을 주었고 좌절을 가져다주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므로 심리적 안위가 필요했던 晩唐의 시인들은 더더욱 쉽게 불교와 도교에 심취하게 되었던 것이다. 특히 때마침 성행하기 시작한 불교의 禪宗은 이들의 구미에 맞는 교리를 가지고 있었기에 혼란한 와중에서도 심리적 평정을 추구하는 禪詩를 창작하기도 하였다. 또한 혼란한 사회에서의 개인적인 타격은 이들을 일시적으로 은거하게 만들기도 했는데, 이러한 시기에 道敎의 사상은 이들에게 안위를 주며 평정을 가져다주었다. 禪宗과 道敎가 일반 시인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던 사실 이외에 새로운 것은 바로 晩唐이라는 시단에서 시를 창작하는 승려들의 광범위한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禪宗의 영향을 받은 승려들은 선종의 이치를 시가에 담기도 했지만, 일반 시인들과 마찬가지로 山水詩나 自然詩를 통하여 일반 시인으로서의 禪詩도 창작했다. 또한 일반 시인들과의 교류가 확대되면서 승려들의 시가창작은 점차 士大夫化되었고, 이에 따라 승려 역시 일반 시인들처럼 현실사회에 대한 관심을 시가로써 표현하였다. 이외에 승려들의 시가창작에서 흥미로운 것은 이들이 시가이론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가지며 그 이론을 저술로써 남기고 있다는 점인데, 이는 승려의 신분이지만 시가창작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여도]
晩唐시가와 종교문화의 관련성을 연구하는 것은 다양한 측면에서 기여하는 바가 있다. 우선, 중국 古代詩歌에 대한 국내에서의 연구가 활발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