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학, 지금 어디로 가고 있나
1. 깊이에 대한 단상
1. 깊이에 대한 오해 2. 시의 윤리성 3. 시의 정치성
2. ‘뉴웨이브’를 말한다
1. 서정시 비판에 대하여 2. ‘뉴웨이브’ 시세계의 깊이에 대한? 오해 3. 있음(being에서 됨(becoming으로!
4. 다시, 깊이를 말한다 1: 「전복을 전복하는 전복」 비판 5. 다시, 깊이를 말한다 2: 「미니마 퍼스펙티비아」 비판 6. 테베의 왕 오이디푸스의 말로
3. 경계와 윤리, 그리고 포월
1. IMF사태와 6·15 선언은 양자택일의 문제인가 2. 경계 넘어서기의 미덕 3. 윤리의 가면을 쓴 욕망 4. 초월에서 포월로 건너가는 길 5. 『창작과비평』에 보내는 제언
4. 문학권력 논쟁, 이후
1. ‘종언’이라는 유령의 귀환 2. 역설에 대응하는 방식: 위기지학의 가능성 3. 문학, 인간이 죽고 다시 나는 자리 4.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앉은 난쟁이
5. ‘중간문학’을 모색하다
1. ‘본격문학-대중문학 논쟁’을 넘어서 2. 마지막 경계마저 해체하라
6. 문학비평의 자아도취에 대하여
Ⅱ. 별자리를 찾는 광장
1. 별자리가 보이지 않는 광장-박민규 소설 「별」에 대하여
2. 단검을 품고 원수를 사랑하려니-주원규 소설 『망루』에 대하여
3. 문학이라는 마경-엄창석 장편소설 『비늘 천장』에 대하여
1. 거울 속에서 동면하는 동물들 2. 우리 시대 예술가의 운명 3. 구더기는 무엇을 향해 꿈틀거리나
4.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 5. 일상에 묻혀버린 물음을 찾아서
4. 물구나무 선 플라톤주의자-민경현 소설집 『이상한 만곡을 걸어간 사내 이야기』에 대하여
1. 민경현의 ‘불타는 문장’ 2. 지옥의 변병 림보(limbo, 그 망각의 세계 3. 끊임없이 변주되는 운명의 표정
4. “Bon Voyage(무사히 가시기를!”
5. 라마의 묵시록-전성태 소설 『국경을 넘
출판사 서평
문학권력 논쟁, 이후
-한국문학 비평의 네오 르네상스를 위한 탐구
‘문학권력 논쟁’을 주도했던 비평가로서 ‘논쟁꾼’의 이미지를 끌고 다녔던 홍기돈(가톨릭대 국문학과 교수의 세 번째 비평집. 그간 자본 비판적인 문학적 입장에 가려져 조명받지 못했던 시각, ‘인문(人文’의 토대로부터 길어올린 웅숭깊은 문제의식이 담겨 있다. 그런 의미에서 『문학권력 논쟁, 이후』는 홍기돈이라는 문학비평가의 한 단계를 넘어서는 지점에 있다.
▶ 지금, 우리 문학의 현재에 대한 메타비평적 시각-뉴웨이브 논쟁을 중심으로
『문학권력...
문학권력 논쟁, 이후
-한국문학 비평의 네오 르네상스를 위한 탐구
‘문학권력 논쟁’을 주도했던 비평가로서 ‘논쟁꾼’의 이미지를 끌고 다녔던 홍기돈(가톨릭대 국문학과 교수의 세 번째 비평집. 그간 자본 비판적인 문학적 입장에 가려져 조명받지 못했던 시각, ‘인문(人文’의 토대로부터 길어올린 웅숭깊은 문제의식이 담겨 있다. 그런 의미에서 『문학권력 논쟁, 이후』는 홍기돈이라는 문학비평가의 한 단계를 넘어서는 지점에 있다.
▶ 지금, 우리 문학의 현재에 대한 메타비평적 시각-뉴웨이브 논쟁을 중심으로
『문학권력 논쟁, 이후』는 홍기돈이라는 비평가가 어떠한 문학적 깊이와 폭을 넓혀왔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비평집이다. 그는 실패해 버린 사회주의 체제 이후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에 오랜 동안 매달렸고, 그러한 고민과 모색을 문학으로써 펼쳐 보이려 부단한 노력을 해왔다. 수직적으로는 한국문학사의 이정표가 되는 문사들(김동리, 이광수, 정지용, 김수영 등을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수평적으로는 지금 이 순간, 문학현장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작가 또는 비평가들의 시선에 눈을 맞추고 열띤 논쟁을 주고받았다.
그것은 이른바 ‘미래파 논쟁’또는 ‘뉴웨이브 논쟁’이라는 타이틀로 언급될 수 있는데, 「깊이에 관한 단상―시, 윤리, 정치」(『실천문학』2007.봄과 「전복을 전복하는 전복―2000년대 한국시의 뉴웨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