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장
1장 _ 사서四書의 패러다임 전환 …… 14
1. 천명과 덕 …… 17
2. 덕과 윤리 …… 31
3. 사서, 천명의 도덕·윤리 …… 44
1부 논어
2장 _ 주자의 『논어집주』와 인仁 개념 주석 …… 52
1. 주자의 논어학 연구 …… 55
2. 주자의 『논어』 인 개념 주석 …… 64
3. 맺는 말 …… 85
3장 _ 다산의 『논어고금주』와 인仁 개념 주석 …… 88
1. 다산의 인 개념 정의와 해석 …… 93
2. 주자와 다산의 인 개념 해석의 차이 …… 120
2부 대학
4장 _ 주자의 『대학』 주석과 다산의 비평 …… 130
1. 『대학』과 주자, 그리고 다산 정약용 …… 131
2. 『대학』과 그 체계 …… 138
3. 삼강령과 격물치지에 대하여 …… 162
4. 맺는말 …… 191
3부 중용
5장 _ 주자의 『중용』 해석 …… 198
1. 주자와 『중용』 …… 199
2. 편제와 구성에 대한 입장 …… 203
3. 『중용』의 성격규명과 해석 …… 218
4. 주자 『중용』 주석의 의의 …… 228
6장 _ 다산 정약용의 『중용』 해석 : 주자 해석과 비교 …… 232
1. 이학理學에서 ‘밝게 상제를 섬기는 학’으로 …… 233
2. 중용이란 무엇인가? …… 240
3. 부도불문, 은미, 미발에 대한 해석 …… 253
4부 맹자
7장 _ 다산의 『맹자』 심성론 해석 : 주자와 대비를 통해 …… 274
1. 다산과 『맹자』 …… 275
2. ‘마음’이란 무엇인가? …… 281
3. ‘마음’의 구성과 양상 …… 292
4. 맹자 성선설과 다산의 마음 …… 307
8장 _ 다산의 주자학적 심성론 비판 : 『맹자요의』와 『답이여홍』을 중심으로 …… 312
1. 서론 …… 313
2. 성즉리설의 비판과 성기호설 …… 316
3. 본연·기질지성에 대한 비판 …… 336
4. 다산의 성 개념 …… 351
주자와 다산 정약용
주자(1130~1200와 다산 정약용(1762~1836은 630여 년의 간격을 두고 중국 송나라와 조선에서 태어났다.
주자가 활동하던 송나라에서는 유학자들은 공자 이후 경전에 주석을 다는 훈고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고, 당시 세상에 크게 유행하던 불교와 도교의 교리에 유학이 밀리는 상황이었다. 주자는 이 두 종교를 극복하기 위해, 개인의 수양 이론과 더불어 우주만물의 구성 원리와 운행 이치에 대한 형이상학적 기반을 수립하고자 노력했다.
주자는 장식(張?과 교류하며 개인의 마음과 관련한 심성론(心性論의 체계를 다졌고, 주돈이?정호?정이?장재?소옹 등의 다섯 유학자의 사상을 집대성하여 우주만물의 원리인 이기론(理氣論을 확립하였다. 주자의 학설은 후대에 ‘주자학’이라고 불리며 동아시아의 개인적인 학문 수양과 나라의 통치 이념이 되었다. 주자는 80여 종의 저서를 남겼는데, 그 가운데 가장 유명한 책이 유교의 네 가지 경전인 『논어』, 『맹자』, 『대학』, 『중용』에 주석을 단 『사서집주(四書集注』이다. ‘사서(四書’라는 명칭은 여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
주자의 『사서집주』가 만들어진 뒤 약 600년이 지난 뒤에 다산 정약용은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측면에서 주자의 사서학을 해석하고 비판한다. 다산은 일찍 관직에 나가 현실 인식이 미흡했지만, 암행어사로 활동하며 사회의 폐해와 모순을 알게 되면서 현실을 개선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고려시대에 도입된 주자학은 조선에서 ‘성리학’으로 발전하지만, 성리학은 권위와 교조주의로 굳어져 정치와 사회 발전의 장애물로 전락하였다. 이러한 까닭으로 다산 정약용은 성리학과 그 근거가 되는 주자학을 비판하면서 실천적이고 과학적인 자신만의 지식 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주자의 우주원리인 이기론을 중심으로 한 천인합일(天人合一을 반대하고 예악형정(禮樂刑政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주자의 사서학 내용과 다산의 비판
먼저 이 책의 서장에서는 사서의 기본 관점(세계관, 인생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