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권 리얼리즘 미학과 예술론
간행사?해제: 리얼리즘 미학과 민중미술을 위하여
제1부 리얼리즘론
리얼리즘 소고
회화에 있어서 리얼리티
예술과 소외
20세기 예술과 사회배경
제2부 문화시론
이성의 회복은 가능한가
청년문화는 반문화인가
문화적 주체성의 의미
내한공연을 통해 본 한국인의 예술감상 태도
제3부 미학 및 미술사 논고
추상미술과 시각체험에 관한 소고
예술의 비인간화 (1
예술의 비인간화 (完
고야 회화에서의 민중성
미학의 학문적 의의
현대에 있어서의 미학의 추세
전위미술론
제4부 미학강좌
학(學으로서의 미학
미에 관한 제견해
쾌(快의 감정과 미
미와 예술의 원리 (2―표상성과 직관
미와 예술의 자율성
자연미와 예술미
미와 예술의 원리 (1―그 형식적 고찰
미와 예술의 원리 (3―그 내용적 고찰
미의 유형
미와 예술과의 관계
미와 숭고
예술의 분류
제5부 명작해설
뽈 세잔 「쌩뜨빅뚜아르 산」
앙리 마띠스 「파란색 옷을 입은 부인」
빠블로 삐까소 「게르니까」
파울 클레 「유합(癒合」
마르끄 샤갈 「나와 마을」
막스 에른스트 「우후(雨後의 유럽」
호안 미로 「할리퀸의 카니발」
바실리 깐딘스끼 「비단」
피터르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마르셀 뒤샹 「처녀에서 신부에로의 이행」
조르주 루오 「인간은 인간에 대해 늑대다」
에밀 놀데 「이방인」
이중섭 「달과 까마귀」
베르나르 뷔페 「총살당한 사람들」
제6부 서평
한스 제들마이어 『중심의 상실』
수잔 랭거 『예술의 제문제』
백기수 『미학개설』
조요한 『예술철학』
부록
문학청년 시절 시와 산문
견수(肩隨 30년
나의 멘토 김윤수 선배님
민족예술의 등불, 김윤수 선생의 삶에 대한 증언
창비를 이끌어온 외유내강의 버팀목
한국미술계의 선비, 김윤수 국립현대미술관장
김윤수 한국 국립현대미술관장에게 묻다
김윤수 선생 연보
찾아보기
제2권 한국 근현대미술사와 작가론
제1
미학자 김윤수의 예술론이 정립되는 과정
창조적 열정 가득했던 청년 시절 문필활동의 기조
김윤수 선생은 본격적인 미술평론가로 활동하기 전인 1960~70년대에 여러 대학에 출강하며 미학을 가르쳤다. 당시 각 대학의 신문에는 교양강의 수준의 글이 자주 실렸는데, 선생 역시 강사 시절 미학과 예술론을 주제로 다양한 글을 기고했다. 제1권 『리얼리즘 미학과 예술론』은 선생이 30대 시절 미학자로서의 기조를 담은 글을 모아 구성했다.
제1부 ‘리얼리즘론’에는 리얼리즘 예술철학의 토대를 세운 글을 담았다. 특히 「리얼리즘 소고(小考」(1970는 진정한 리얼리즘이란 무엇인가를 간결하고 날카롭게 논한 글로, 리얼리즘 예술론을 펼친 선생의 생애에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예술과 소외」는 미학자이자 미술평론가 김윤수의 이름을 본격적으로 알린 글이다. 제2부 ‘문화시론’은 1970년대 초반 현실 참여적인 학자, 지식인으로서 시대적 발언을 아까지 않은 선생의 면모를 드러내는 글로 꾸렸다. 이 글들은 선생이 서재와 전시장뿐 아니라 광장에서도 호흡하며 시대의 현장을 감지했던 진정한 리얼리스트였음을 드러낸다.
제3부 ‘미학 및 미술사 논고’에는 미학이라는 학문을 널리 알리기 위한 선생의 고민이 담긴 예술학?미학 관련 논문과 기고문을 모았다. 여러 신문과 잡지에 기고한 이 논문들은 현대예술과 미학을 소개하면서 문제점도 함께 지적하고, 독자와 학생에게 예술과 미학을 깊이 있게 소개하려는 선생의 열정을 보여준다. 『효대학보』 연재기사 「미학강좌」(12회를 그대로 담은 제4부 ‘미학강좌’ 역시 미학의 핵심을 독자들에게 소개한 글이다.
제5부 ‘명작해설’에는 『대학신문』에 14회에 걸쳐 서구 주요 작가의 작품을 해설한 「명작감상」을 작품과 함께 수록했고, 제6부 ‘서평’은 여러 매체에 수록된 서평을 한데 모아 구성했다. 깊이있고 날카로운 해설과 서평을 통해 작품과 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물론 미와 예술에 대한 선생의 생각도 읽어낼 수 있다. 끝으로 선생이 청년 시절에 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