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근거율, 강의와 강연 (양장
저자 마르틴 하이데거
출판사 파라아카데미
출판일 2020-02-25
정가 22,000원
ISBN 9791188509317
수량
일러두기
서문

강의 _ 근거율
첫 번째 시간
두 번째 시간
세 번째 시간
네 번째 시간
다섯 번째 시간
여섯 번째 시간
일곱 번째 시간
여덟 번째 시간
아홉 번째 시간
열 번째 시간
열한 번째 시간
열두 번째 시간
열세 번째 시간

강연 _ 근거율

편집자 후기
색인
하이데거 연보
근거율이 철학사에 중요한 이유

‘존재하는 모든 것은 근거 또는 이유를 가진다.’ 이 사실은 너무도 자명하여 사유할 가치조차 없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의 지성도 이러한 사실을 이해하기 위해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는다. 만나는 모든 것에서 우리는 언제나 이미 근거를 캐묻고 있다. 모든 것에서 근거를 탐구하고 근거를 정립하는 일은 인간의 지성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특징이다. 근거는 때로 가까운 것으로, 또는 최초이자 최종적인 것으로 제시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이한 것은 이러한 독특한 인간의 태도에 대해 묻지 않는다는 점이다. 인간의 행위를 깊이 숙고해온 서양철학에서도 그것을 하나의 명제 또는 원칙으로 제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17세기에 처음으로 라이프니츠는 “이유[근거] 없이는 아무것도 있지 않다(Nihil est sine ratione”라는 이유의 원리, 즉 근거율을 제시하였다. 그는 ‘충분한 이유보충의 원리’라는 완성된 형식을 통해 이 원리가 위대하고 강력하며 가장 고귀한 명제임을 보여주었다. 기원전 6세기에 서양철학이 시작된 이래 근거율이 라이프니츠에게서 원리로 정립되기까지는 2300년이 걸렸다. 이러한 긴 시간을 하이데거는 근거율의 ‘숙면기’라고 부른다. 왜 근거율은 잠에서 깨기까지 그토록 긴 시간을 필요로 했는가? 라이프니츠의 근거율로 인해 숙면기가 끝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로부터 근거의 본질은 비로소 해명되었는가? 이러한 물음으로부터 근거율에 대한 하이데거의 논구는 출발한다.


《근거율》의 전체적 내용

라이프니츠의 근거율을 통해 근거율의 긴 잠은 끝난 것인가? 근거율을 통해 근거의 본질이 해명된 것인가? 그렇지 않다. 근거율은 근거 없이는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말할 뿐 근거 자체가 무엇인지를 말하고 있지 않다. 근거율의 근거는 무엇인가? 이 근거는 근거율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이로부터 하이데거는 근거율에서 울리고 있는 다른 소리를 경청하는 사유의 길로 우리를 안내한다. “근거 없이는 아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