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1장 이건희의 경영권 승계와 ‘신경영’ 선언
양에서 질로
혁신 드라이브
‘신경영’의 성과
이건희와 반도체
문어발식 확장
부실한 문어발, 상용차
부실한 문어발, 승용차
부실한 문어발, 석?유화학
2장 IMF 구제금융과 삼성
부실경영이 드러나다
구조조정의 태풍 속으로
자동차 부실 처리
3장 파란 부른 경영권 승계 작업
삼성에버랜드 사건
삼성SDS 사건
이재용과 인터넷 사업
삼성특검의 추억
삼성생명의 역할
삼성생명 상장
4장 삼성과 공권력
금산분리 문제
삼성은행 논란
금융지주회사인가 아닌가
5장 돌아온 이건희와 승계 마무리
이건희의 복귀
경영권 승계 과정의 ‘마법’
사업구조 재편
지배구조 개편
화학 대신 바이오인가
6장 이건희의 삼성, 그 빛과 그림자
이건희의 경영성과
뜨거웠던 삼성공화국 논란
7장 이재용의 삼성은 어디로
지주회사로 갈까
업보
8장 야누스 이건희와 ‘좋은 경영’
이건희의 삼성 타임라인
주석과 참고문헌
출판사 서평
삼성그룹 총수인 삼성전자 회장 이건희가 2014년 5월 10일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진 뒤로 2016년 8월 현재까지 2년이 넘도록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로 병상에 누워 있다. 그 사이 삼성그룹은 이건희?의 외아들인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을 중심으로 한 3세경영 체제로 전환할 준비를 거의 마쳤다. 그것은 이미 10여 년 전인 2000년대 초부터 차근차근 진행해온 경영권 승계 작업을 마무리하는 절차였다.
이건희가 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받고 있다고는 하지만 앞으로 심신을 추스른다 해도 이젠 70대 중반의 고령이어서 삼성그룹 최고경영자로...
삼성그룹 총수인 삼성전자 회장 이건희가 2014년 5월 10일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진 뒤로 2016년 8월 현재까지 2년이 넘도록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상태로 병상에 누워 있다. 그 사이 삼성그룹은 이건희의 외아들인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을 중심으로 한 3세경영 체제로 전환할 준비를 거의 마쳤다. 그것은 이미 10여 년 전인 2000년대 초부터 차근차근 진행해온 경영권 승계 작업을 마무리하는 절차였다.
이건희가 병원에서 재활치료를 받고 있다고는 하지만 앞으로 심신을 추스른다 해도 이젠 70대 중반의 고령이어서 삼성그룹 최고경영자로 복귀해 예전처럼 활동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경영권 승계 준비를 마친 이재용이 아직은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머지않아 삼성그룹의 3대 총수로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것이 분명하다. ‘이건희의 삼성’이 막을 내리고 ‘이재용의 삼성’이 막을 올리는 것이다.
이런 계제에 삼성의 이건희 시대(1987~2014년를 돌아보며 평가해보고 그 물질적, 정신적 유산을 바탕으로 전개될 삼성의 이재용 시대를 전망해보지 않을 수 없다. 삼성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만 그런 것이 아니다. 삼성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재벌그룹으로서 좋게든 나쁘게든 나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취지에서 저술됐다.
이 책의 지은이는 삼성의 이건희 시대와 얼추 비슷한 기간에 주로 경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