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기록 이전의 역사
[구석기 시대] 24
- 상상력으로 만든 주먹도끼
- 구석기인이 사는 방법
[신석기 시대] 32
- 풍요를 비는 목소리
- 신석기인의 잘 먹고 잘 사는 법
[청동기 시대] 40
- 화염이 만들어낸 기적 청동기
- 농사와 계급의 상관 관계
2장. 고조선의 등장과 여러 나라의 성장
[고조선의 성립과 멸망] 58
- 고조선 건국 이야기 단군 설화
- 철기 시대로 진입한 고조선
- 위만조선의 멸망과 새 시대의 시작
[여러 나라의 성장] 72
- 만주에서 성장한 부여와 고구려
- 동해안의 작은 두 나라 옥저와 동예
- 풍요로운 남쪽의 세 연맹왕국 삼한
3장. 삼국의 성립
[고구려와 백제의 성립] 94
- 부여에서 고구려로 활을 잘 쏘는 주몽
- 비류와 온조 엇갈린 두 왕자의 운명
[고구려의 성장] 108
- 외로운 유리왕의 홀로서기
- 어려움을 극복한 고구려 왕들
[신라의 성립] 120
- 알에서 태어난 신라의 시조들
- 마립간 시대를 연 내물왕
- 황금의 나라 신라
[가야의 성립] 130
- 거북아 거북아 나오지 않으면 구워 먹으리
- 가야의 대표 철기 유물
4장. 끝날 줄 모르는 삼국 간의 전쟁
[백제와 고구려의 싸움] 150
- 국가의 체계를 세운 고이왕
- 대세 근초고왕 열세 고국원왕
- 고국원왕의 원수를 갚은 소수림왕과 광개토대왕
- 남쪽으로 진출한 장수왕
- 다시 일어선 백제 무령왕
[신라의 성장] 178
- 마립간에서 왕으로 지증왕
- 이차돈의 순교와 법흥왕
- 백제의 불꽃 성왕과 진격하는 신라 진흥왕
5장. 신라의 삼국통일
[고구려와 수, 당의 충돌] 204
- 수나라의 통일과 고구려의 대응
- 수나라와 고구려의 운명을 가른 전쟁
- 연개소문과 당 태종의 한 판 승부
[백제의 부흥과 코너에 몰린 신라] 216
- 백제의 부활을 이끈 무왕
- 김춘추와 선덕여왕의 고군분투
- 통일로 가는 길 나당동맹의 결성
[고구려와 백제의 멸망]
출판사 서평
읽고, 생각하고, 직접 느낀다
정답이 없는 역사!
《생각이 자라는 한국사》 시리즈의 첫 번째 책
올바른 역사란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특정한 기준에 의해 통일된 역사인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올바른 역사교육일까?
이 책은 위와 같은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집필진들은 역사교육의 목적은 다양한 역사관의 형성이지 특정 역사관의 주입이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그래서 이 책의 제작은 저자가 가지고 있는 역사관의 전달보다는 사고력의 확장에 역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생각이 자라는 한국사1》은 이러한 기획의도를 반영한 ...
읽고, 생각하고, 직접 느낀다
정답이 없는 역사!
《생각이 자라는 한국사》 시리즈의 첫 번째 책
올바른 역사란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특정한 기준에 의해 통일된 역사인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올바른 역사교육일까?
이 책은 위와 같은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집필진들은 역사교육의 목적은 다양한 역사관의 형성이지 특정 역사관의 주입이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그래서 이 책의 제작은 저자가 가지고 있는 역사관의 전달보다는 사고력의 확장에 역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생각이 자라는 한국사1》은 이러한 기획의도를 반영한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기록 이전의 역사~신라의 삼국통일’까지를 다루고 있다. 풍부한 읽을거리와 750여 컷이 넘는 이미지 자료. 그리고 실제 역사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토론주제와 논술문제까지 촘촘하게 실려있다.
또한, 책이 다루고 있는 시대의 역사 현장을 직접 여행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여행 워크북들도 제공하고 있다. 이 책 한권이면 한국 고대사의 주요 장면들을 읽고, 말하고, 쓰고,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올바른 역사란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특정한 기준에 의해 통일된 역사인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올바른 역사일까?’
이 책은 위와 같은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집필진들은 역사교육의 목적은 다양한 역사관의 형성이지 특정 역사관의 주입이 아니라고 입을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