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전략적 선택
저자 안영도
출판사 필맥(A
출판일 2011-08-20
정가 22,000원
ISBN 9788991071919
수량
목차
머리말
풀이말
0.1 시장경제와 기업활동
0.2 반기업 정서
0.3 기업의 사회적 책임
0.4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0.5 논의전개 순서
1부 기업과 사회
1장 사회책임의 기원
1.1 사익추구에 대한 반감
1.2 반세계화ㆍ반기업 운동
1.3 자연환경의 훼손
1.4 사회책임의 범위
2장 사회책임, 선택이 아닌 필수
2.1 웹 2.0
2.2 공적ㆍ사회적 압력
2.3 기업계의 압력
2.4 투명성 강화
3장 기업과 사회
3.1 기업의 목적
3.2 사회에 대한 기업의 역할
3.3. 회사기율
2부 사회책임 경영의 기초
4장 사회책임의 실행방안
4.1 개화된 사익추구
4.2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
4.3 사회책임 경영의 재무적 효과
5장 기업윤리와 정도경영
5.1 윤리적 기업
5.2 기업윤리 위배행위
5.3 기업의 도덕적 책무
5.4 기업윤리의 확보
6장 사회 마케팅과 이미지 개선
6.1 사회 마케팅의 개요
6.2 대의명분 추구
6.3 사회공헌
6.4 책임성 있는 가치활동
7장 녹색경영과 비용절감
7.1 환경보호와 자원생산성
7.2 오염방지는 남는 장사
7.3 상품과 공정의 재설계
7.4 발상의 전환
3부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
8장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의 실행방안
8.1 전략적 CSR의 개요
8.2 전략적 CSR의 실행체제
8.3 선도기업의 전략적 CSR
9장 상생경영
9.1 사회속의 기업
9.2 지역사회와 기업의 경쟁력
9.3 공급원의 경쟁력
9.4 시장기반의 확충
9.5 한국의 상생경영
10장 피라미드의 기층
10.1 미개발의 거대시장
10.2 차별화된 제품 및 사업모델
10.3 소액금융
11장 기후와 자원의 보전
11.1 기후변화
11.2 온실가스의 감축
11.3 새로운 에너지
11.4 전략적
출판사 서평
점점 더 중요해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의 유래와 배경, 의미를 살펴보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 개념을 활용하는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Strategic CSR’의 필요성과 실행방법을 논의한다. 이제는 기업이 환경적 책임까지 포함한 사회책임 이행 요구에 마지못해 응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수익창출에 도움이 되게끔 사회책임을 경영에 내재화해 실천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기업 자신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지은이는 주장한다.
20세기 후반에 극단으로 ...
점점 더 중요해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의 유래와 배경, 의미를 살펴보고, 기업의 입장에서 이 개념을 활용하는 ‘전략적 사회책임 경영(Strategic CSR’의 필요성과 실행방법을 논의한다. 이제는 기업이 환경적 책임까지 포함한 사회책임 이행 요구에 마지못해 응하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수익창출에 도움이 되게끔 사회책임을 경영에 내재화해 실천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기업 자신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지은이는 주장한다.
20세기 후반에 극단으로 치달은 기업의 이윤추구 활동이 세계화를 심화시켰고, 그로 인한 부작용이 세계적으로 반기업ㆍ반세계화 정서를 불러일으켰다. 이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힘을 받게 된 개념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다. 이것은 간단히 말해 기업은 이윤이라는 사익 추구에만 몰두해서는 안 되며 지역사회와 종업원을 비롯한 이해당사자의 이익도 보호하고 더 나아가 증진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은이는 이러한 ‘사회적 책임’에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환경적 책임’을 더해 ‘사회책임’으로 통칭하면서, 사회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는 ‘사회책임 경영’만이 21세기에 기업이 생존하면서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갈 수 있는 길이라고 지적한다. 왜 그런지는 아동노동 고용으로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