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오늘날 전 세계의 금융회사와 기업들은 투자와 자산운용에서 선물, 옵션, 구조화 금융 등 각종 파생상품을 적극 활용하고 있고, 일반 투자자들도 주식투자를 하거나 금융거래를 하면서 알게 모르게 파생?상품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다. 하지만 이런 파생상품이 초래하는 거대한 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할 법과 제도적 장치는 미비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본적인 자기방어 수단도 갖추지 못한 채 그러한 리스크에 노출돼 있다. 우리 모두의 삶을 위태롭게 하는 이 리스크의 정체는 무엇이며, 그것은 대체 어디서 연유한 것일까?
살로먼 브라더스의 트레...
오늘날 전 세계의 금융회사와 기업들은 투자와 자산운용에서 선물, 옵션, 구조화 금융 등 각종 파생상품을 적극 활용하고 있고, 일반 투자자들도 주식투자를 하거나 금융거래를 하면서 알게 모르게 파생상품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돼 있다. 하지만 이런 파생상품이 초래하는 거대한 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할 법과 제도적 장치는 미비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본적인 자기방어 수단도 갖추지 못한 채 그러한 리스크에 노출돼 있다. 우리 모두의 삶을 위태롭게 하는 이 리스크의 정체는 무엇이며, 그것은 대체 어디서 연유한 것일까?
살로먼 브라더스의 트레이더로 사회에 발을 내디딘 첫 해부터 통화옵션 거래로 경이적인 수익을 올리며 월스트리트에서 주목받던 앤디 크리거. 그러나 영리한 다른 트레이더들이 금세 그의 거래수법을 알아챘고, 그에 따라 크리거의 거래기법은 점점 더 리스키하고 복잡해진다. 이익을 늘리는 데 급급한 회사 경영진이 방임하는 가운데 크리거는 엄청난 리스크를 부담한 거액의 베팅으로 다시 한번 거대한 수익을 올리지만, 회사가 애초 약속한 보너스를 지급하지 않자 실망하여 회사를 떠난다.
크리거가 떠난 후 살로먼 브라더스는 그의 투자 포지션 가치를 정산해본 결과 보고된 금액보다 8000만 달러가 모자라는 것을 알고 혼란에 휩싸인다. 당황한 경영진은 당시로서는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방법인 회계장부 조작을 통해 증발한 8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