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뒤주 속에서 아버지를 여의다
화성 행차 D-15 : 나는 사도 세자의 아들이다
화성 행차 D-9 : 어머니를 위한 효도 여행을 준비해라!
화성 행차 첫째 날 1 : 창덕궁에서 수원 화성으로 출발하다
화성 행차 첫째 날 2 : 시흥 행궁에서 하룻밤을 묵다
화성 행차 둘째 날 1 : 비가 내리기 전에 서둘러 가자!
화성 행차 둘째 날 2 : 빗길을 뚫고 화성에 도착하다
화성 행차 셋째 날 1 : 화성 향교에서 제사를 드리다
화성 행차 셋째 날 2 : 똑똑한 인재를 뽑고 나니 마음이 뿌듯하구나!
화성 행차 넷째 날 : 깜깜한 밤에 군사 훈련을 하다
화성 행차 다섯째 날 : 어머니의 환갑 잔치를 크게 열다
화성 행차 여섯째 날 1 : 양로연을 베풀고, 백성들에게 쌀을 나누어 주어라!
화성 행차 여섯째 날 2 : 수원 화성을 돌아보고, 불꽃놀이를 하다
화성 행차 일곱째 날 : 이제, 창덕궁으로 돌아가자!
화성 행차 여덟째 날 : 한강에 놓인 배다리를 건너라
화성 행차 그 이후 : 화성 행차의 기록을 책으로 만들어라!
수원 화성 준공식을 치른 날 : 드디어 수원 화성을 완성하다
에필로그 : 수원 화성에 꿈을 묻다
수원 화성에서 정조를 만나 보아요!
실제 행차의 모습을 정확하고 재미있게
조선 시대 왕의 행차 중 가장 유명한 행차는 조선의 22대 왕 정조가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환갑을 기념하여 아버지 장헌 세자(사도 세자가 묻힌 화성 현륭원으로 행차했던 화성 행차입니다. 정조의 화성 행차는 모든 행사에 동원된 수행 인원까지 합치면 6천여 명이나 되었던 웅장하고 화려한 대규모 행차였습니다. 그런 화성 행차 행렬의 모습이 자세히 그려진 정조반차도를 통하여 화성 행차의 행렬 속으로 정조와 함께 떠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왕은 무엇을 타고 가는지, 왕을 호위하는 군사들은 어디에 있는지, 어떤 인물들이 행차에 함께했는지를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나 역사책에서 간단히 언급되었던 화성 행차에 대해 흥미롭게 접근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사료와 일러스트로 재구성한 8일간의 여정
8일간의 행차 일정 속에서 진행되었던 향교에서의 제사, 과거시험, 군사 훈련, 혜경궁 홍씨의 환갑잔치, 양로연, 수원 화성 탐방과 불꽃놀이 등의 일들을 하루하루 짚어 보았습니다. 정조가 화성에
서 머무는 동안 무엇을 했는지를 실제 역사적 자료인 반차도, 화성능행도와 설명을 돕는 일러스트, 사진을 통해 실감 나게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어린이들이 책장을 넘기는 동안 역사 속 그 순간을 생생하게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한 나라의 왕이자 부모를 사랑하는 아들이었던 정조
정조는 왜 수원 화성에 화려하고 대대적인 행차를 하려고 했을까요?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환갑을 맞이하여 했다고는 하지만 그 이면에는 파벌의 희생양이 된 아버지의 비극적인 죽음을 눈앞에서 봐야만 했던 아들의 절절한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이처럼 당시 역사 속의 정치적 상황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일정 중간중간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챙기고, 지지대 고개를 넘으며 아버지 사도 세자의 무덤 쪽으로 돌아간 고개를 돌리지 못하는 모습을 통해 정조의 인간적인 모습과 만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