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시장, 세상을 균형 있게 보는 눈 : 시장경제를 알면 보이는 것들 - 아우름 43
저자 김재수
출판사 샘터사(주
출판일 2020-02-25
정가 10,000원
ISBN 9788946421189
수량
여는 글 어려운 질문에 쉬운 대답은 없다

1장. 경제학적 사고방식 -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피할 수 없는 선택의 대가
기회비용을 찾는 불온함, 매몰비용을 잊는 냉정함
좌우를 넘나드는 한계적 사고
단순한 균형 뒤에 숨은 복잡한 세상
오만과 편견을 피하는 확률적 사고
상관관계와 인과관계의 차이

2장. 시장경제 앞에서 보기
보이지 않는 손이 세상을 만들고 있을까
가격통제와 최저임금이 더 좋은 세상을 만들까
경제는 어떻게 성장할까
어떤 국가가 성공하고 실패할까
노동은 정당하게 평가받고 있을까
무역은 모두를 행복하게 할까

3장. 시장경제 뒤에서 보기
독점은 어떻게 시장을 압도하고 지배할까
기업은 왜 비용과 책임을 떠넘길까
왜 공공성을 토론해야 할까
자본주의의 비극은 어디서 올까
비대칭정보는 세상을 불완전하게 만들까
주인-대리인 문제는 무책임한 기업을 만들까
갑질을 막을 수 있을까
왜 불평등이 커질까

닫는 글 시장은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가
관점을 바꾸는 시장경제에 대한 질문들
‘믿음’이 시장경제를 움직인다!

이 책은 시장이 언제 잘 작동하고 언제 작동하지 않는지, 시장이 언제 대다수의 이익을 보호하고 언제 상위 극소수의 이익을 위해 대다수에게 손해를 끼치는지 질문하고 대답한다. 가격과 더불어 믿음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시장경제는 가격과 믿음이라는 두 바퀴로 움직인다. 가격은 잘 알려진 바퀴지만 가격에 비해 믿음의 바퀴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시장경제는 효율성만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믿음의 바퀴가 왜 중요한지 주목하고 설명한 점이 인상적이다. 시장경제의 앞모습과 뒷모습을 짚어서 독자가 시장을 맹신하거나 불신하지 않도록 시장의 두 얼굴을 고루 밝힌다.
총 3장으로 구성되어 경제학의 생각법, 시장경제의 앞모습, 시장경제의 뒷모습을 들여다본다. 1장에서 경제학적 사고방식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세상은 비용과 편익이 공존하고, 불확실성이 숨어 있고, 복잡한 인과관계가 상호작용한다. 이것을 이해하는 생각의 틀을 소개한다.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고 보이는 것만 고쳐서는 안 된다는 점을 깨닫는다. 2장에서 어떻게 시장경제가 작동하는지, 어떻게 시장경제가 세상을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드는지 살핀다. 경제 성장, 노동, 무역, 최저임금제 등을 설명한다. 3장에서 시장경제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살펴본다. 독점과 정실자본주의, 외부성과 공공재와 같은 공동체 문제, 정보의 불완전성이 낳는 역선택·차별·대리인 문제, 점점 심각해지는 불평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균형, 한계, 최적, 외부효과 등 경제학의 연장통으로 현상에 치우치지 않고 세상을 종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왜 좋은 의도가 언제나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고, 왜 세상이 쉽게 변하지 않는지 알게 된다. 현상, 이념, 진영에 휘둘리지 않고 보이는 것 너머를 볼 수 있는 힘이 길러진다.


본문 엿보기

왜 경제학은 기회비용 개념을 쓸까요? 기회비용이 선택과 의사 결정에서 적절한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대학에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