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론
1. 연구 목적과 방법 9
2. ‘역사인물(歷史人物’의 범주 18
제2장‘삼언(三言’역사소설의 인물 분류
1. 정사인물(正史人物 23
2. 비정사인물(非正史人物 29
제3장 삼언 역사인물소설의 주제 분류
1. 윤리도덕(倫理道德 35
2. 발적변태(發跡變泰 53
3. 회재불우(懷才不遇 59
4. 우화등선(羽化登仙 65
5. 청심과욕(淸心寡慾 67
제4장 역사인물의 각색 양상
1. 역사와 소설의 경계 71
2. 각색의 양상 77
3. 삼언 속 역사인물 87
1 마주(馬周 87
2 갈종주(葛從周 92
3 양각애(羊角哀와 좌백도(左伯桃 98
4 오보안(吳保安 103
5 배도(裴度 109
6 유영(柳永 117
7 장릉(張陵 141
8 진단(陳? 148
9 사홍조(史弘肇 159
10 범식(範式과 장소(張? 164
11 전류(錢? 170
12 가사도(賈似道 176
13 안영(晏? 208
14 소식(蘇軾과 불인선사(佛印禪師 215
15 소연(蕭衍 231
16 백아(伯牙와 종자기(種子期 238
17 장주(莊周, 莊子 244
18 왕안석(王安石 250
19 이백(李白 277
20 포증(包拯 286
21 조광윤(趙匡胤 294
22 당인(唐寅 302
23 황종(況鐘 334
24 완안량(完?亮 341
25 양광(楊廣 346
26 황손(黃損 354
27 두자춘(杜子春 360
28 왕발(王勃 368
* 저자 후기 376
* 참고문헌 381
≪‘삼언(三言’ 소설이 된 역사인물≫은 중국 명대 단편백화소설의 총체집인 ‘삼언’ 속에 있는 역사인물을 소재로 한 30편의 단편소설을 대상으로 집필되었다. 소설로 탄생한 역사인물 중에는 중국문학사에서 익히 들어온 군주.문인.장군.종교인 등과 같은 다양한 계층이 포함되어 있다.
중국소설사의 측면에서 볼 때 원말(元末?명초(明初에는 역사인물을 소재로 한 ‘역사소설(歷史小說’ 내지는 ‘역사연의류소설(歷史演義類小說’의 창작이 다수 있었으나, 이런 부류의 창작은 ‘삼언’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비단 장편소설에만 국한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작가는 명대 소설이 탄생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허(虛’와 ‘실(實’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역사기록과 소설의 비교, 다양한 필기류를 포함한 문헌들과 소설의 비교 등을 통해 ‘삼언’과 같은 백화단편소설의 창작 내지는 각색 양상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작가는 단편소설 속에 보석처럼 숨어있는 역사소설에 대한 발굴과 연구를 통해 중국 일반 대중들이 역사와 문학, 문화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심층적 의식구조에 대해서도 시론적 접근을 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는 향후 연구와 집필의 주요한 키워드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