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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추격 전략 2.0 : 후발주자가 1등을 따라잡는 법
저자 최순규 외공저
출판사 클라우드나인
출판일 2019-04-08
정가 15,000원
ISBN 979118943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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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다시 한국적 경영 방식 고유의 특성과 장점을 살리자

1장 후발주자의 추격 전략 2.0

1. 왜 추격 모델인가
후발기업의 추격 모델에 대한 기존 연구
펜로즈의 기업성장이론과 자원기반이론
매튜의 L-L-L 모델

2. 추격 전략에서 리더의 역할
기업가정신과 해외시장 지향성
선도기업의 역량을 파괴하는 기술과 시장 변화
정부의 정책적 지원

3. 후발기업의 추격 전략 2.0 모델
추격 전략 2.0 모델과 연구 방법

2장 삼성전자: 혁신과 다각화를 통한 추격

1. 서문

2. 삼성전자의 설립과 한국 전자산업으로의 진입
삼성의 전자산업 진출
삼성전자 설립 과정에서의 정부의 기여
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제휴
수출을 통한 성장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국제화
기술 사업의 다각화

3. 도약을 위한 준비
신경영 선포와 질적 혁신
글로벌 인수합병
기술 공유를 위한 전략적 제휴와 경쟁력 확보
글로벌 시장에서의 현지 경영 강화
위기 극복을 통한 사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E 컴퍼니 경영체제 구축
글로벌 생산력 강화

4. 디지털 시대의 세계 일류기업으로의 도약
시장선도 전략과 사업 다각화 전략
프로세스 혁신과 윤리경영
현지 밀착형 글로벌 경영
글로벌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체제로의 조직 개편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강화
프리미엄 제품 개발 강화

5. 글로벌 시장에서의 초일류기업으로의 부상
스피드 경영
지속적 기술 경쟁우위의 창출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경쟁력 강화

6. 세계 전자산업을 주도하는 리더로서의 도전

3장 다각화의 삼성이 정상에 오르기까지

1. 삼성 반도체 사업 40년 도전과 창조의 역사

2. TV 시장에서의 세계 1위 제패

3. 스마트폰으로 추격자에서 선도자로 부상

4. 차세대 시장인 전장 사업에 대한 도전

4장 현대자동차: 기술과 품질의 지속적 향상을 통한 추격
어떻게 후발주자가 1등을 따라잡을 것인가?
디지털 혁명 시대에 추격 전략 2.0이 필요하다!

미국이나 유럽 등 많은 서구기업들은 발명, 발견, 기초 연구개발 등을 통해 특정 산업을 개척한 경우가 많다. 반면 한국기업들은 역사적으로 산업화를 늦게 시작함으로써 대부분의 산업에서 선발기업의 지위를 누리기보다는 후발기업으로 경쟁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추격이란 후발자와 선발자 간의 기술 능력 및 시장점유율 등의 격차가 좁혀지는 과정을 가리킨다. 한국적 경영의 대표주자인 삼성이나 현대가 후발주자로 출발해서 앞선 선두기업들과의 격차를 줄여나가다가 마침내 앞지르고 1위 기업이 되었다.

그럼 지금과 같은 새로운 혁신적 기술의 출현이나 급격한 소비자 기호의 변화 시대에는 추격 전략은 통할까? 이 책은 여전히 통한다고 주장한다. 더 나아가 급변하는 환경은 후발주자가 성공적으로 선발주자를 추격할 가능성을 더 크게 한다고 주장한다. 후발기업의 추격이 성공할지의 여부는 역량개발이나 리더십 등과 같은 내부적인 요인들뿐만 아니라 기술 변화나 시장 트렌드 등과 같은 외부적 요인들에 의해서도 중대한 영향을 받는다. 새로운 혁신적 기술의 출현이나 급격한 소비자 기호의 변화가 선두기업의 기술이나 마케팅 능력을 진부화시킨다면 후발주자가 성공적으로 선발주자를 추격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디지털 혁명 시대에 추격 전략 2.0이 필요한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