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디지털 혁신할 것인가, 혁신당할 것인가?
1장 산업 생태계의 변화
1. 산업 생태계의 변화와 유니콘의 출현
2. 디지털 시대 대표 혁신 기업들
중국의 성공신화 마윈과 알리바바
공유경제의 선두주자 우버와 에어비앤비
유통업의 애플 아마존
3. 세계 경제 주도권의 변화
2장 유니콘 기업들의 특징과 전략
1. 인터넷을 넘어 초연결의 디지털 시대로
2. 디지털 시대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
소비자 중심 규모의 경제?네트워크 효과
디지털 서비스의 빠른 실현 도구?디지털 플랫폼
3. 선진 소프트웨어 기업의 바이모달 IT 아키텍처
4.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 카카오
5. 디지털 혁신과 디지털 파괴
6. 변화와 혁신에 실패하는 기업
3장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핵심기술의 이해
1. 인류의 역사와 4차 산업혁명의 도래
1차 산업혁명?제조업의 태동
2차 산업혁명?규모의 경제
3차 산업혁명?자동화 및 생산 최적화
2. 제조업의 위기의식과 4차 산업혁명의 출현
3. 4차 산업혁명 시대 생산 패러다임의 변화와 혁신
4.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특징
개인맞춤형 대량생산 / 공유경제 / 총체적 서비스의 제공 / 예지 정비 서비스
4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4단계 발전 과정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1단계?수직 통합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단계?공급망 최화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단계?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
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단계?비즈니스 모델 혁신
5. 금융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6. 핀테크를 통한 금융 산업 변화의 주요 특징
5장 기술혁신과 제품혁신을 넘어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1.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한 도구와 방법론
2.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 혁신 사례
네슬레 / 제록스 / 넷플릭스, 우버
6장 혁신을 위한 새로운 사고방법론 디자인 씽킹
1. 새로운 사고방식의 필요성
2.
디지털 혁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 생존 전력이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정부와 기업은 미래의 경제 주도권을 잡기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혼신의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왜 그렇게 전쟁하듯 촌각을 다투며 디지털 혁신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코닥, 노키아, 블록버스터 등과 같이 디지털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고 과거 비즈니스에 안주하던 수많은 공룡 기업들이 한순간에 몰락하는 것을 두 눈으로 똑똑히 목격했기 때문이다. 공룡 기업들의 몰락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전방위적이고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야말로 영원할 것만 같았던 산업별 1위였던 초일류 기업들마저 그러할진대 그 어떤 기업이 안전할 수 있겠는가. 디지털 시대의 산업 생태계를 재편하고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디지털 허리케인이 몰려오고 있는 것이다. 지금 당장 디지털 혁신하지 않는다면 한순간에 혁신당하고 사라지고 말 것이다. 이 책에서는 현재의 공학, 건축, 금융, 서비스, 유통, 의류 등 모든 산업 분야에서 플랫폼과 다양한 디지털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디지털 혁신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유니콘 기업들은 어디서 어떻게 탄생하는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고 새로운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낸다. 유니콘 기업들은 이런 새롭게 만들어지는 디지털 시장의 요구와 과거 기술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숨겨져 있던 고객의 니즈를 해결함으로써 탄생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산업에서 생태계의 위계질서와 시장질서를 파괴하는 공통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제 과거와 같이 정해진 규모의 시장을 두고 동종 업계의 경쟁사와 제품의 기능이나 가격으로 경쟁하는 방식이 아니라 네트워크와 생태계 규모의 경쟁으로 경쟁 방식이 바뀐 것이다. 기업 생존은 전방위적 전쟁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다. 기업의 성장을 넘어 죽느냐, 사느냐의 생존을 두고 모든 기업이 디지털 혁신 경쟁에 치열하다.
디지털 트랜스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