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디지털 혁명 사용설명서
저자 오강선
출판사 클라우드나인
출판일 2019-01-30
정가 16,000원
ISBN 9791189430115
수량
프롤로그

서문

1장 플랫폼 전략

왜 SK텔레콤은 티맵 서비스를 무료 공개했는가?
롯데백화점은 경쟁업체 스타벅스를 입점시켜야 할까?
왜 디지털 혁명은 유통 혁명을 몰고 왔는가?
어떻게 아마존은 롱테일 시장에서 기회를 얻었는가?
왜 블록버스터 전략은 초대박 성공을 하는가?

2장 네트워크 효과
디지털 경제는 네트워크 효과를 만든다
연결의 힘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어떻게 연결을 통해 참여를 극대화하느냐가 관건이다
네트워크는 생물처럼 스스로 성장하고 진화한다
선호도, 적합도, 그리고 승자독식 시대가 시작된다
디지털 네트워크 세상에서는 이용자 가치가 중요하다
어떻게 소비자와 상호작용하고 공감을 얻을까?

3장 공생의 생태계
디지털 시대에는 몇천 배 효율화가 가능하다
디지털 시대에는 이용자들이 가치를 창조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어떻게 새로운 세상을 열었을까?
연결의 경제는 지수함수적인 폭발적 성장을 만든다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 공생의 플랫폼이 답이다
왜 많은 사람이 위키피디아에 무보수로 참여하는가?
회사의 이익이 아닌 인류 공통의 목적을 추구한다
어떻게 초개인 맞춤 서비스를 할 것인가?
어떻게 모든 이용자들을 만족시킬 것인가?
디지털 시대에는 확장 지향적이어야 한다
전세계의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시대가 온다

4장 피어십의 탄생
이제 경쟁자는 경쟁이 아닌 협력의 대상이다
왜 디지털 시대에는 상하관계가 아닌 동료관계가 중요한가
디지털 시대에 노동은 비용이 아니라 자원이다
어떻게 경쟁우위의 종말 시대에 살아남을 것인가?
구성원이 성장해야 조직이 성장한다
구성원 경험을 높여야 조직이
이제 “내가 해봐서 아는데…….”는 통하지 않는다!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온 디지털 혁명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4차 산업혁명인가, 디지털 혁명인가?’ 논란이 분분하다. 무엇으로 명명하든 지금 바로 우리 앞에서 패러다임이 급진적으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과거의 규칙들은 점점 더 통용되지 않고 있다. 게임의 장이 바뀌며 새로운 승자들이 탄생하고 있다. 그럼 도대체 디지털 시대에 바뀐 게임의 규칙이 무엇이란 말인가? 지금 우리에게 다가온 절박한 질문이다. 이 책은 바로 그 디지털 혁명 시대를 살아갈 사람들에게 앞으로 어떤 변화가 올 것이고 그에 따라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방식으로 적응해야 하는지를 하나하나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디지털 혁명 사용설명서이다.

이익창출의 시대에서 가치창출의 시대로 바뀌었다
우선, 디지털 혁명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경제 활동을 비롯한 정치 사회적 행동 유인이 이익창출에서 가치창출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산업화 시대를 살아왔던 기성세대들이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특징이기도 하다. 코페르니쿠스적 발상 전환이 필요하다. 산업화 시대에는 이익이 중요했다. 이익은 소유에서 나오기 때문에 먼저 차지하기 위한 경쟁에서 지면 이익을 얻을 수 없다. 그러다 보니 산업화 시대는 서로 소유하기 위한 경쟁의 시대일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디지털 혁명 시대는 연결을 통해 모든 인간과 모든 도구를 네트워크화한 플랫폼이라는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다. 그러다 보니 이익보다는 참여자들의 가치창출이 중요하게 된다. 그리고 그 가치창출이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다 보니 점증적 증가가 아니라 지수함수적이면서 폭발적인 증가를 한다. (반대로 이용자들의 선호도를 얻지 못하면 기하급수적 이탈이 생긴다. 가치창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한방에 훅 갈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이익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의 시대는 끝났다는 것이다. 경쟁에 최적화된 한국 사회의 혁신이 필요한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