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김남중 동화의 새로운 이정표
1980년 5월 광주항쟁의 빼어난 동화적 형상화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은 여전히 현재적이다. 30년이 넘게 흐른 지금까지도 가해자들은 반성은커녕 여전히 권력의 단맛?을 누리고 있다. 적어도 정의가 살아 있다면, ‘용서할 수는 있어도 잊을 수는 없다’는 말이라도 떠올려야 할 텐데, 용서하기에 앞서 사람들은 이미 잊고 만 것은 아닌지……. 이러한 현실을 보면 과연 역사는 발전하는 것인지 자꾸 되묻게 된다.
답답한 나머지 ‘귀신들은 뭐 하고 있나 몰라’라는 말이 저절로 떠오르기도 할 것이다. 김...
김남중 동화의 새로운 이정표
1980년 5월 광주항쟁의 빼어난 동화적 형상화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은 여전히 현재적이다. 30년이 넘게 흐른 지금까지도 가해자들은 반성은커녕 여전히 권력의 단맛을 누리고 있다. 적어도 정의가 살아 있다면, ‘용서할 수는 있어도 잊을 수는 없다’는 말이라도 떠올려야 할 텐데, 용서하기에 앞서 사람들은 이미 잊고 만 것은 아닌지……. 이러한 현실을 보면 과연 역사는 발전하는 것인지 자꾸 되묻게 된다.
답답한 나머지 ‘귀신들은 뭐 하고 있나 몰라’라는 말이 저절로 떠오르기도 할 것이다. 김남중의 동화 《연이동 원령전》은 이 말도 안 되는 상황에 대한 분노로부터 시작한다. 역사의 과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현실을 도저히 참을 수 없는 5?18 영령들, 여태껏 원한조차 풀지 못한 원령들이 직접 나서서 응징하겠다는 판타지가 이야기의 중심을 이룬다. 그러나 귀신이 나서서 해결하는 것 또한 문제를 해결하는 바른 방식은 아닐 것이다. 귀신들이 직접 인간의 죄를 벌한다면, 세상의 질서가 뒤죽박죽되리라는 것은 불을 보듯 명확하다.
그럼에도 원령들은 더 이상 참을 수가 없다. 전쟁을 불사하고서라도 장군을 처단하고자 한다. 그에 맞서 ‘무진’이와 ‘용도’는 장군을 지키려고 한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무진이와 용도는 80년 5월 광주에서 장군이 무슨 짓을 저질렀는지 모른다. 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