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선택 받는 리더의 미디어 스피치
저자 김진숙
출판사 이담BOOKS
출판일 2020-02-28
정가 15,000원
ISBN 9788926898499
수량
Prologue

CHAPTER 1 말의 신뢰를 더하는 음성언어
호흡과 발성을 터득하라
글과 말을 구별하라
표준발음법, 알면 오독하지 않는다
장단음을 사용하면 더 정확해진다
목소리도 관리가 필요하다

CHAPTER 2 가장 효과적인 표현 시각언어
좋은 인상이 좋은 발음을 만든다
시선 처리, 마법의 3초를 버텨라
보이는 것이 결과보다 중요하다
제스처는 말의 화룡점정이다
무대를 장악하라
말의 신뢰를 더하는 음성언어

CHAPTER 3 체계적으로, 지혜롭게 말하기
OBC 스피치로 명쾌하게 정리하라
경청, 꿈보다 해몽이 중요하다
짧고 굵게 말하라
과유불급(過猶不及, 정도를 지켜라
청중이 원하는 것, 결론부터 말하라

CHAPTER 4 미디어와 소통하는 스피치 메이킹
울렁증은 극복할 수 있는가?
프로는 연단 위에서 빛난다
상황을 주도하는 미디어 스피치
우문(愚問에도 현답(賢答을 하라
감정과 상상력을 유발하라
액션플랜과 빅 & 스몰 토크
적절한 인사말이 품위를 높인다

CHAPTER 5 실수하지 않는 공적인 말하기
표준한국어, 바르고 품격있게
단어, 알고 말하자
박애주의적 경어법을 사용하라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자세가 필요하다
말하기의 기본은 배려이다
미리 준비하는 애드리브
공적인 말하기 유의사항

CHAPTER 6 공적인 말하기 클리닉
사투리도 고칠 수 있을까요?
발음이 부정확하고 말을 얼버무립니다
자신감이 없어 발표가 불안합니다
타고난 목소리도 바꿀 수 있을까요?
준비는 많이 하는데 실전에 약합니다
상황 대처가 안 되고 머릿속이 백지가 됩니다

Epilogue
나의 말하기는 ‘선택’ 받을 수 있을까?
CEO, 공직자, 전문가, 방송인을 위한 미디어 스피치 안내서

이 책은 대중과 대담하는 대한민국 리더들을 위한 말하기 안내서이다. 저자인 김진숙 원장은 아나운서로 활동하며 지난 수년간 카메라 앞에 서 왔고 많은 리더도 만나왔다. 그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이번 책에 갈무리하여 대중 연설에 고민이 있는 사람에게 적재적소에 사용하기 위한 스피치 노하우를 안내한다.

누구나 미디어에 출연하고 노출하는 시대가 왔다. 방송인이나 유명 인사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며 소통하는 시대이다. 이처럼 소통의 중요성과 파급력이 확대된 지금, 리더일수록 말 한마디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글’과 ‘말’을 구별해야 하듯이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 또한 사적인 말하기와 달라야한다는 것이다. 정확한 발음과 적절한 제스처 사용에 더하여 신뢰와 품위를 함유해야 한다. 또한 달라진 미디어 환경에 맞춘 말하기 전략도 준비해야 한다. 당신의 말하기는 준비되었는가?

이 책은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과 2장에서는 말하기의 기본인 음성언어와 시각언어를 짚어준다. 호흡법과 시선처리는 물론 표준발음법, 장단음 구사의 중요성과 무대에서의 이동 법까지 소개하며 말하기의 기초를 잡아준다. 이어서 리더로서 말할 때 유념할 자세를 3장, 4장, 5장에 걸쳐 설명한다. 태도에 대한 것부터 애드리브의 사용법까지 저자가 수년간 아나운서 생활을 통해 습득한 공적 말하기 노하우를 이 파트에서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장에서는 공적인 말하기 클리닉을 통해 가장 고민이 되는 말하기 문제점 6가지를 선별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말’의 힘이 더욱 중요해지는 지금, 이 책은 당신에게 리더로서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책 속에서

평소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호흡은 들숨과 날숨의 계산이 정확하게 맞아떨어진다. 때문에 우리는 안정적으로 숨을 쉴 수 있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