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근원과 맹아
제1강 교육철학 이해의 전제 ? 13
1. 교육 13
2. 교육과 교육철학 16
3. 철학의 기본 영역 21
4. 교육철학의 역할과 기능 24
5. 교육철학을 탐구하는 이유 27
■‘학습-성찰-대안’ 활동_29
제2강 서구고대교육의 탄생 ? 32
1. 소피스트의 출현 32
2. 소크라테스; ‘무지(無知의 지(知’ 전파 34
3. 플라톤; ‘철인 왕 이데아’의 추구 37
4.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유민을 위한 교양’ 41
■‘학습-성찰-대안’ 활동_45
제3강 서구근대교육의 근원 ? 48
1. 르네상스와 교육 48
2. 에라스무스; ‘자연-방법-연습’의 교육 50
3. 몽테뉴; 판단력과 덕성 함양 60
■‘학습-성찰-대안’ 활동_69
제4강 동양교육사상의 정초 ? 72
1. 동양사상의 기본; 유학, 도가, 불교 72
2. 유학과 교육사상 75
3. 도가와 교육사상 81
4. 불교와 교육사상 86
■‘학습-성찰-대안’ 활동_94
제2부
전개와 발전
제5강 자연교육과 국민교육 ? 99
1. 자연성과 인위성 99
2. 자연교육 101
3. 국민교육 109
■‘학습-성찰-대안’ 활동_127
제6강 서구교육철학의 토대 ? 130
1. 관념론과 실재론 130
2. 이상주의 131
3. 실재주의 137
4. 자연주의 142
5. 프래그머티즘 147
■‘학습-성찰-대안’ 활동_155
제7강 실존적 접근과 해체 ? 158
1. 인간 주체와 해체, 그리고 인터넷 혁명 158
2. 실존과 교육 161
3. 포스트모더니즘과 인터넷혁명 사회의 교육 168
■‘학습-성찰-대안’ 활동_177
제8강 마르크스주의와 교육 ? 180
1. 마르크스주의의 기원 180
2. 마르크스의 핵심 사상 184
3. 마르크스주의의 교육철학 187
■‘학습-성찰-대안’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