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제1부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제1장 유아특수교육 개관
I. 유아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
II. 유아특수교육 대상자
III. 유아특수교육의 특성
제2장 유아 발달의 이해
I. 발달의 이론적 배경
II. 발달 과정 및 특성
제3장 발달장애의 이해
I. 발달장애의 개념
II. 감각 손상
III. 신체 및 건강 문제
IV. 인지 및 학습 문제
V. 의사소통 및 행동 문제
제4장 발달장애의 원인 및 예방
I. 장애 예방의 이론적 배경
II. 발달장애의 원인
III. 장애 예방과 유아특수교육
제2부 진단 및 교육 계획
제5장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
I. 진단의 정의 및 목적
II. 진단의 종류 및 기능
III. 진단 방법
IV. 장애 유아 진단의 제한
V. 장애 유아 진단 및 평가의 최상의 실제
제6장 교육진단 및 교수계획
I. 교육진단
II. 교수계획
제3부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제7장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I.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
II.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제8장 장애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
I. 환경의 중요성
II. 환경 구성
III. 활동 영역 구성
제9장 장애 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I. 장애 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II. 장애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
제10장 장애 유아 가족 지원
I. 가족 지원의 이론적 배경
II. 장애 유아의 가족
III. 가족 중심 프로그램
IV. 가족 지원의 실제
제11장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I. 통합교육의 이해
II. 통합교육의 당위성
III. 통합교육의 혜택
IV. 통합교육 방해 요인
V. 통합교육 운영의 실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