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평가받으며 사는 것의 의미 :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지 않는 사람이 되기 위해
저자 지야드 마라 저,이정민
출판사 현암사
출판일 2020-03-03
정가 16,000원
ISBN 9788932320359
수량
들어가며 우리는 서로를 이해할 수 있을까
온라인 세상과 평가의 시대
불완전한 평가 속에서 살아가기

1. 가면을 쓴 사람들
곤람함에서 벗어나는 초능력
수치심과 죄책감
사회적 가면이 말해주는 것
‘쿨해 보이는’ 사람의 속마음

2. 평가의 기술
명성을 관리하는 기술
최고의 평판, 선량함과 경쟁력
선량하면서 유능한 사람이 되는 것
현실 세계에서 영웅이 평가받는 법

3. 신뢰할 수 없는 평가단
우리는 얼마나 객관적일까
합리적 개인이라는 환상
의도가 중요한가 결과가 중요한가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것은 좋은 걸까
세상에 지루한 사람은 없다

4. 평가에서 자유로워지기
인간의 자아가 만들어지기까지
나를 가장 괴롭게 하는 것은 누구인가
자유라는 아름답고 무력한 희망

5. 우리 삶이 평가받는 법
편집된 삶의 이야기
문학 작품에서 배우기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

감사의 글
온라인의 발달로 활짝 열린 ‘평가의 시대’
- 평판이 개인적, 사회적 성공을 좌우한다

페이스북에서 매일 20억 명의 사람들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트위터에서는 분당 35만 개의 트윗이 올라온다. 이러한 게시물에는 팔로워가 몇 명인지, 좋아요를 누른 것은 몇 명인지 등 타인의 평가를 확인할 수 있는 잣대가 가득하다. 이 책은 이렇게 최근 들어 활발해진 온라인 활동과 소셜 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는 본성을 지닌 인간이 끊임없이 비교 대상을 공급받게 된 것이라고 지적한다.
이는 예전에 다양한 환경에서 사람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것이 법이나 규범이었다면 이제는 사회적 평가가 중요한 기준으로 떠오르게 되었음을 보여주는 현상이다. 다른 사람들의 평가, 즉 문화를 지배하는 사람들의 의견이 우리의 행동을 근본적으로 결정짓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트위터에 올린 짧은 글로 사회적 지위를 박탈당한 정치인이나 대중의 비난을 받은 연예인의 예시는 너무 흔해서 더 이상 놀랍지 않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공유경제의 결과이기도 하다. 우버를 이용하거나 에어비앤비에서 집을 알아볼 때 미리 이용한 사람들의 평점이 그 다음 사람들이 구매를 확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되었다. 평판은 이제 어느 시대보다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이 큰 잣대가 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와 평가의 모습을 다각도로 살피기 위해 학자들의 오랜 연구는 물론, 소설과 영화, 드라마까지 다양한 사례를 들고 있다. 그동안 평가나 사회적 평판에 대한 책은 있었지만 이 책은 인문학과 문학, 대중문화까지 폭넓은 분야의 연구를 포괄하여 평가라는 행위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을 담은 책이라는 점에서 빛을 발한다.
각 분야를 대표하는 학자들인 어빙 고프먼이나 조너선 하이트의 연구부터 필립 로스의 소설, 넷플릭스 드라마 <블랙 미러>의 에피소드와 미드 <브레이킹 배드> 주인공의 심리 분석까지 저자가 말하는 풍부한 사례는 평가의 시대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로 우리를 이끈다.

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