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디지털 콘텐츠 기획
저자 김성은
출판사 한빛아카데미
출판일 2016-06-27
정가 26,000원
ISBN 9791156642718
수량
실무형 웹&모바일 기획자로 만들어 주는
가장 확실한 디지털 콘텐츠 기획 입문서


【누구를 위한 책인가】
이 책은 컴퓨터공학과와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학생뿐만 아니라 컴퓨터 전문학원에서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UX/UI 관련 내용을 배우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이나 IT 전문학원에서 커리큘럼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식을 제공하며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는 수행활동 프로그램을 수록하였다.

【무엇을 다루는가】




【부/장별 내용 요약 】

1부. 디지털 콘텐츠와 디지털 매체(1-2장
기획의 정의와 기획자의 직무 및 업무 범위, 주요 역할, 직무 수행 요건 등을 알아본다. 또한, 웹뿐만 아니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키오스크, 디지털 사이니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등 변화하는 모바일 서비스 환경과 다양한 매체에 따른 기획의 차별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2부. 요구사항 분석 및 사용자 정의(3~6장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와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방법을 살펴보고, 프로젝트의 핵심사항을 우선순위로 분석하여 정리한다. 또한, 타깃에 대한 인구통계학적·심리학적·지리학적 요소, 라이프 스타일에 근거하여 사용자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부. 시장 환경 분석(7~10장
자사와 경쟁사의 현재 상황과 마케팅 목표, 전략을 예측하고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 수집 및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주요 이슈 및 동향 파악과 거시·미시·내부·외부 환경 분석, 자사 및 경쟁사 분석 등 전략을 세우기 위한 시장 환경 분석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4부. 디자인 방향성 정의(11~13장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과 사용자 성향을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알아보고, 차별화된 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