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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음빙실자유서 : 중국 근대사상의 별 량치차오梁啓超, 망명지 일본에서 동서 사상의 가교를 놓다
저자 량치차오
출판사 푸른역사
출판일 2020-01-29
정가 30,000원
ISBN 979115612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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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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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언 ?言
성공과 실패 成敗 [1]
비스마르크와 글래드스턴 ?士麥與格蘭斯頓
자유 조국의 선조 自由祖國之祖
세계 제일의 보수주의자 地球第一守舊黨
문명과 야만의 세 등급 文野三界之別
영웅과 시세 英雄與時勢
근인과 원인에 관하여 近因遠因之說
초야에서 올린 직언 草茅危言
양심 어록 養心語錄
이상과 기력 理想與氣力
자조론 自助論
위인 넬슨의 일화 偉人訥耳遜?事
자유를 방기하는 죄 放棄自由之罪
국권과 민권 國權與民權
파괴주의 破壞主義
자신력 自信力
잘 변신한 호걸 善變之豪傑
카부르와 제갈공명 加布兒與諸葛孔明
강권을 논함 論强權
호걸의 공공정신 豪傑之公腦
탄쓰퉁이 남긴 글 譚瀏陽遺墨
정신교육은 자유교육이다 精神敎育者自由敎育也
전사를 기원함 祈戰死
중국혼은 어디에 있는가 中國魂安在乎
비난에 답함 答客難
우국과 애국 憂國與愛國
중국을 보전함 保全支那
문명을 전파하는 세 가지 이기 傳播文明三利器
꼭두각시를 말함 傀儡說
동물 이야기 動物談
유심 惟心
혜관 慧觀
이름 없는 영웅 無名之英雄
지사 잠언 志士箴言
세상에 대가 없는 것은 없다 天下無無價之物
혀 아래 영웅 없고 붓 끝에 기사 없다 舌下無英雄筆底無奇士
세계에서 가장 작은 민주국가 世界最小之民主國
유신 도설 維新圖說
러시아인의 자유사상 俄人之自由思想
20세기의 새로운 귀신 二十世紀之新鬼
백성의 윗사람 되기 어려움 難乎爲民上者
영감 煙士披里純(INSPIRATION
무욕과 다욕 無欲與多欲
후회에 관하여 說悔
괴테의 격언 機埃的格言
부국강병 富國强兵
세계 밖의 세계 世界外之世界
여론의 어머니와 여론의 노예 輿論之母與輿論之僕
문명과 영웅의 비례 文明與英雄之比例
간섭과 방임 干涉與放任
결혼하지 않은 위인 不婚之偉人
신문을 좋아하는 국민 嗜報之國民
노예학 奴?學
희망과 실망 希望與失望
국민의 자살 國民之自殺
성공과 실패 成敗 [2]
가토 박사의 《천칙 백화》 加藤博士天則百話
일본 헌법에
‘량치차오 시대’
량치차오는 여섯 살에 오경五經을 완독하고, 열두 살에 수재가 되고, 열일곱에 거인擧人이 된 천재였다. 구학문의 천재였던 량치차오는 1890년 회시會試에 낙방했다. 낙담한 그가 새롭게 성장한 계기는 스승 캉유웨이와의 만남이었다. 신학문에 눈을 뜬 그는 1895년에 캉유웨이를 도와 《만국공보萬國公報》를 창간하고 본격적인 변법운동에 들어선다. 1898년에는 캉유웨이와 함께 이른바 ‘백일유신’을 시작했다. 그러나 운동은 실패로 끝나고 그는 일본으로 망명했다. 일본에서 서양 사상을 직접 접하며 쓴 글들은 중국은 물론 한국과 일본에 전파되어 날로 명망이 커졌다.
신해혁명의 성공으로 량치차오는 1912년에 귀국했다. 여러 관직을 거치며 정치일선에서 활동하면서, 위안스카이 등이 주도한 복벽주의에 반대했다. 1919년부터는 정계에서 은퇴하고 강연과 저술에 몰두하다 사망했다.
량치차오가 1895년 《만국공보》를 창간한 뒤 1929년 세상을 떠나기까지 35년 동안을 중국 100년 언론사에서는 ‘량치차오 시대’라고 부른다. 그의 막대한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영예로운 호칭이다.

중국 언론계의 총아가 구상한 근대 문명과 동학東學
《자유서》는 구학문에 대한 탄탄한 기반을 지닌 량치차오가 망명지 일본에서 신학문을 왕성하게 섭취하며 동서 사상의 가교를 구상한 책이다. 중국 내외에서 ‘언론계의 총아’로 불렸던 그의 명성에 걸맞게, 문명 구상에서 일상의 단상까지, 중국의 고전과 불경에서 몽테스키외·홉스·스피노자·루소·다윈·스펜서 등 서양 사상가까지 다양한 주제를 빠른 행마로 종횡했다. 제목처럼 ‘자유’롭고 분방하다.
《자유서》란 이름이 그 때문에 붙은 것은 아니다. 제목은 존 스튜어트 밀의 저술에서 따왔다. 량치차오는 〈서언〉 말미에서 존 스튜어트 밀의 “인간사회의 진화에서는 사상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와 출판의 자유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다. 이 3대 자유는 모두 나에게 갖춰져 있다”라는 말을 인용하고, ‘자유서’라는 책 제목을 거기서 따왔음을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