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나라에는 왜 저커버그가 없을까? (청소년을 위한 창업 교실
저자 문성철
출판사 책읽는귀족(일원화
출판일 2019-05-10
정가 15,000원
ISBN 9788997863983
수량
작가의 말 : 창업 분야에도 방탄소년단이 나오기를!

START : 길을 잃어야 진짜 여행이지

Stage 1 : 떠나기 전에
창업 권하는 사회
나에겐 어떤 끼가 있을까?
같은 마음, 다른 역할

Stage 2 : 혼돈의 시장
눈만 뜨면 세상이 달라져 있다
바꾸고, 바꾸고 또 바꾸고
100명의 팬을 확보하라

Stage 3 : 죽음의 계곡
투자자에게 청혼하기
1개와 1만 개의 차이
따라올 테면 따라와 봐
Stage 4 : 마지막 결전
손을 내밀 줄도 알아야 한다
마른오징어도 짜는 게 경영이다
끝판에 이겨야, 진짜 이긴 거다!

FINISH : 그대여, 역사가 되었는가?
창업 분야에도 ‘방탄소년단’, ‘김연아’ 등이 나오길!

『우리나라에는 왜 저커버그가 없을까?』의 저자, 문성철은 창업을 꿈꾸며 연세대 경영학과에 입학했다. 학교 수업 외에도 신사업 기획에 관한 강연이나 세미나라면 빼놓지 않고 참석하며 사업을 준비했다. 드라마 [미생]의 배경이었던 종합상사에서 사업개발 업무를 담당하기도 했고, 이후 2개 회사를 창업해 운영까지 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창업 지혜를 전해주고자 이 책을 썼다. 그는 이 책의 「작가의 말」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우리나라에는 왜 저커버그가 없을까? 어느 날 문득 이 질문을 던지다가 결국 이 책을 쓰게 됐다. 꿈, 끼 그리고 깡 어느 것 하나 부족한 게 없는 한국 청소년인데 신기하게도 창업 분야에만 이른바 ‘글로벌 스타’가 없다. 방탄소년단, 김연아, 비보이 등이 세계를 꽉 잡고 있는 거랑 비교된다. 스포츠나 연예 분야에서는 어린 나이에 크게 성공하는 한국인이 많은데, 왜 유독 창업 분야에는 그런 사람이 없을까?”

우리나라에는 ‘창업’이라고 하면 대부분 은퇴를 앞두고 치킨집이나 편의점을 하는 걸 연상한다. 가장 혁신적이어야 할 ‘창업’이라는 카테고리에서도 역시 ‘낡은 틀’ 속에 갇혀 있는 셈이다. 우리 청소년들은 어른들의 이러한 틀에 갇힌 세계를 물려받아서는 안 된다. 대한민국에도 밝은 미래가 있으려면 자라나는 우리의 청소년들이 낡은 틀을 깨뜨려야 한다.

페이스북의 창시자, 마크 저커버그의 명언 “빠르게 움직이고 낡은 틀을 깨뜨려라!(Move fast and break things”처럼 우리의 청소년들도 초 단위로 움직이는 이 세계의 흐름에 따라 빠르게 움직이고, 낡은 틀을 깨뜨려야 한다. 그 마음의 준비로 읽어야 할 첫 번째 책이 바로 『우리나라에는 왜 저커버그가 없을까?』이다!

지금 모르는 것을 그때 배웠더라면!

지난해 경제 관련 기사에는 주로 “음식점 10곳 열면 9곳이 폐업”이라는 문구가 자주 눈에 띌 정도로 우리나라 자영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