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 신화로 풀어보는 글쓰기
저자 최성철
출판사 책읽는귀족(일원화
출판일 2019-01-02
정가 20,000원
ISBN 9788997863952
수량
작가의 말 : 글쓰기가 더 재미있고 쉬운 일이 되기를

1 단군 신화
2 마고할미 신화
3 주몽 신화
4 온조 신화
5 박혁거세 신화
6 김수로왕 신화
7 연오랑과 세오녀 설화
8 서동과 선화공주 설화
9 처용 설화
10 바리데기 신화
신화의 세계와 글쓰기가 만나다!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신화로는 그리스 신화가 있다. 그리고
<토르>

<반지의 제왕>
영화가 인기를 끌면서 북유럽 신화도 최근에 많이 알려졌다. 신화는 우리에게 환상의 세계와 상상력을 제공한다. 또 문화 창작 활동에 필요한 아이디어 공작소 역할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 신화는? 우리 신화로는 뭔가 세계를 휩쓸 수 있는 문화적 콘텐츠를 생산할 수 없을까.

원래 너무 가까이 있으면 그 소중함과 가치를 모르듯이, 어릴 때부터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했던 우리 신화들. 너무나 친근해서 의외로 자세한 내용은 잘 몰랐던 우리 신화도 배우고, 그 신화를 통한 글쓰기도 배워볼 수 있는 책을 기획하게 되었다. 우리 신화에서 글쓰기의 상상력도 펼쳐보고, 또한 우리 일상에서 꼭 필요한 바른 문장들도 살펴보도록 하자.






◎ 우리 신화와 설화 10편, 그리고 글쓰기에 관한 다양한 메뉴들



이 『우리 신화로 풀어보는 글쓰기』에는 우리 신화와 설화 총 10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익히 잘 아는 단군 신화를 비롯해, 마고할미 신화, 주몽 신화, 온조 신화, 박혁거세 신화, 김수로왕 신화, 연오랑과 세오녀 설화, 서동과 선화공주 설화, 처용 설화, 바리데기 신화이다.



그리고 각 신화의 구성은 신화마다 5개의 소주제가 있다.

먼저 [신화 속으로]에는 그 신화의 내용을 다룬다. 또 신화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본다. 그다음, [편안한 문장, 쉬운 문장]에는 그 신화로 알아보는 올바른 문장 사용법에 대해 다룬다. 또 [도전! 이야기꾼]에는 신화로 만들어 보는 새로운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Case1, 2, 3 등으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각 상황별로 다시 꾸며보는 코너이다. 마치 예전의 TV 예능 프로그램 중에 ‘그래, 결심했어!’라는 코너를 연상하면 이해하기 쉽다. 신화 속 주인공이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