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언어 형식
1.1. 언어 형식의 개념
1.2. 언어 형식의 종류
1.2.1. 형태소
1.2.2. 단어와 어절
1.2.3. 구와 절
1.2.4. 문장
1.3. 언어 형식의 기능
제2장 품사
2.1. 품사의 분류
2.1.1. 품사 분류의 기준
2.1.2. 품사 분류의 대강
2.2. 체언
2.2.1. 명사
2.2.2. 대명사
2.2.3. 수사
2.2.4. 체언의 복수 표현
2.3. 관계언
2.3.1. 조사의 개념
2.3.2. 조사의 유형
2.4. 용언
2.4.1. 용언의 개념
2.4.2. 용언의 종류
2.4.3. 활용
2.5. 수식언
2.5.1. 관형사
2.5.2. 부사
2.6. 독립언
2.6.1. 감탄사의 개념
2.6.2. 감탄사의 유형
제3장 단어의 형성
3.1. 단어의 짜임새
3.2. 합성법
3.2.1. 합성어의 분류 방식
3.2.2. 품사에 따른 합성법의 유형
3.3. 파생법
3.3.1. 파생 접사의 기능
3.3.2. 접두 파생법
3.3.3. 접미 파생법
3.4. 합성법과 파생법의 겹침
3.5. 한자어의 조어법
3.6. 단어 형성법의 음운 변동
3.6.1. 합성법의 음운 변동
3.6.2. 파생법의 음운 변동
제4장 문장 성분
4.1. 문장 성분의 개념
4.1.1. 문장의 개념과 성립 조건
4.1.2. 문장 성분의 정의
4.1.3. 문장 성분의 재료
4.1.4. 문장 성분의 대략적인 갈래
4.2. 문장 성분의 종류
4.2.1. 서술어
4.2.2. 주 어
4.2.3. 목적어
4.2.4. 보 어
4.2.5. 관형어
4.2.6. 부사어
4.2.7. 독립어
4.3. 어순과 생략
4.3.1. 어순
4.3.2. 문장 성분의 생략
4.4. 담화 정보
4.4.1. ‘신정보-구정보’의 구조
4.4.2. ‘주제-설명’의 구조
제5장 문장의 짜임
5.1. 이어진 문장
5.
이 책은 다음과 같은 기본 원칙에 따라서 기술하였다. 첫째,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범위는 형태론과 통사론에 한정한다.
둘째, 문법 용어와 내용 체제는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법, 2010』과 ‘2011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2014』, 그리고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문법 교육’에서 사용한 것을 그대로 따랐다.
셋째, 학교 문법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기술하기 위하여 지은이의 개인적인 견해는 가급적 반영하지 않았다. 다만, ‘고등학교 문법’의 내용에 대한 이설(異說이 있거나 보충할 내용이 있을 때에는 각 장의 말미에 있는 【더 배우기】에서 다루었다.
넷째, 부록의 형식으로 ‘국어의 특징’의 단원을 추가함으로써, 국어 일반론의 내용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