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1부 글쓰기 연구의 이론적 배경
작문 연구의 방향과 전망: 대학 작문에서 인지적 연구의 필요성과 방향
디지털 시대 주체 회복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
작문 이론의 구체성과 실천성: 작문 이론의 구체화와 교육적 접근에의 필요성
대학 글쓰기 교육과 연구 과제: 소통과 토론의 확대를 위하여
2부 글쓰기 교육의 학술적 성격과 내용
창의 융합 과정으로서 작문과 작문 교육
작문과목의 내용제시 방법
대학 작문 교육과 학술적 글쓰기의 특성
대학 글쓰기 교육과 사고력 학습에 관한 연구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학습 전이의 문제와 교수 전략
3부 글쓰기 연구의 세부 국면
Flower & Hayes의 과정 중심 이론에 관한 비판적 재검토
글쓰기에서 독자의 의미와 기능
작문에서 문법의 기능과 역할
페렐만의 보편청중 개념과 작문의 독자 이론: 페렐만(Perelman과 파크(Park의 논의를 중심으로
비판적 담화 분석의 문제점과 국어교육에의 적용: 페어클러프와 푸코의 방법 비교를 중심으로
활동 이론(Activity Theory을 통한 직업 문식성 교육 방안
4부 글쓰기 텍스트의 분석과 평가
대학생 쓰기 교육을 위한 텍스트 특성 비교: 대학생 필자와 전문 필자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대학 글쓰기 교재의 분석 및 평가 준거 연구
글쓰기 평가에서 객관?주관주의 대립과 그 함의
대학 글쓰기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 향상을 위한 한 방안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