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책을 내면서
제1편 역易으로 보는 계절과 시
제1절 계절에 대한 역 철학적 이해
1. 음양 철학의 원천으로서의 자연
| 무위자연의 원상 |
| 태음태양력의 원리 |
- 해의 황도(黃道 상 위치변화와 달의 백도(白道 상 모양변화
| 계절변화의 원리 |
| 태양의 역할 |
2. 사상(四象으로 보는 사계절의 원상(原象
| 태극 ㆍ양의 ㆍ사상 ㆍ팔괘의 기본개념 |
| 사상의 형성원리 |
▶ 근원적 음양과 현상적 음양
▶ 지구의 공전운동과 사상
3. 오행으로 보는 사계절론
| 오행의 생성원리 |
| 오행과 계절 |
| 사상과 오행의 상보성 |
제2절 시 詩에 대한 역 철학적 이해
1. 역(易과 시(詩
- 역의 시적 사유(詩的思惟, 시의 역적 사유(易的思惟
2. 괘상과 괘사
3. 팔괘의 의의와 기운의 양상
| 팔괘의 의의 |
| 팔괘 기운의 양상 |
▶ 건괘(乾卦, -
▶ 태괘(兌卦, -
▶ 이괘(離卦, -
▶ 진괘(震卦, -
▶ 손괘(巽卦, -
▶ 감괘(坎卦, -
▶ 간괘(艮卦, -
▶ 곤괘(坤卦, -
제2편 시 감상
1. 시작하는 글
2. 시와 시적 사유
| 시와 시적 사유에 대한 정의 |
| 시와 관련된 용어의 어원(語源 |
| 감성과 사유, 그리고 직관 |
| 시를 쓰는 마음과 도를 구하는 마음 |
3. 존재, 그리고 언어와 시
| 존재란 무엇인가- |
| 존재와 언어, 그리고 시 |
제1절 봄
춘풍사 春風辭
1. 서양의 봄과 동양의 봄
| 봄날을 노래하는 시들 |
| 엘리엇의 시(詩 「황무지」의 역학적 의미 |
▶ 간지의 의의와 기원
▶ 간지와 음양오행
▶ 토(土의 역할과 「황무지」의 비교
▶ 수
출판사 서평
주역(周易은 동아시아 고유의 자연사상으로서, 상(象 ㆍ 수(數 ㆍ 사(辭가 화학적 수준에서 결합된 독특한 체재를 지닌다. 이는 주역이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형상적 직관(直觀’으로서의 상(象과 ‘수학적 공리 내지 철학적 의미’로서의 수(數 및 ‘분석적 사유’로서의 사(辭의 융합 차원에서 바라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들 ‘직관’과 ‘수학적 공리’, ‘사유’의 관념어들은 바로 자연과 인간을 바라보는 3 가지 방식인 예술로서의 ‘시’와 형이하학적 엄밀성으로서의 ‘과학’, 그리고 형이상학적 인식 태도인 ‘철학’을 표...
주역(周易은 동아시아 고유의 자연사상으로서, 상(象 ㆍ 수(數 ㆍ 사(辭가 화학적 수준에서 결합된 독특한 체재를 지닌다. 이는 주역이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형상적 직관(直觀’으로서의 상(象과 ‘수학적 공리 내지 철학적 의미’로서의 수(數 및 ‘분석적 사유’로서의 사(辭의 융합 차원에서 바라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들 ‘직관’과 ‘수학적 공리’, ‘사유’의 관념어들은 바로 자연과 인간을 바라보는 3 가지 방식인 예술로서의 ‘시’와 형이하학적 엄밀성으로서의 ‘과학’, 그리고 형이상학적 인식 태도인 ‘철학’을 표상(表象하는 단어들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주역은 오늘날의 시대적 화두(話頭인 학문융합의 고전적(古典的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역은 무엇보다도 ‘변화’를 그 원리로 한다(그래서 서양에서는 주역을 The book of changes로 번역한다. 주역의 구성원리인 음양론과 그 실천원리인 오행의 상생 · 상극론은 우주의 이질적 요소들이 만나 상호간의 한계를 확장 ㆍ 극복하면서 판을 바꾸어 가는 변화이론에 다름 아니다.
변화는 공간적 변화와 시간적 변화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가 감각적 내지 현상적인 형이하(形而下의 물리적 구조로서 인위(人爲가 가능한 반면 후자는 초감각적 내지 초현상적인 형이상(形而上의 철학적 구조로서 인위의 개입 여지가 없는 무위(無爲다. 이는 사람의 힘으로는 시간을 통제할 수 없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