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성 리더십은 세계를 리더할 수 있는 큰 힘이 있다.
세계의 리더는 처음부터 크게 움직였을까?
나 스스로가 독립적인 인격체로서 진정한 독립체로 바로 설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나와 다른 타인과도 좋은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세상은 온통 나와 다른 사람들임을 안다는 것은 다름이 곧 탁월함임을 아는 것이다.
다름을 인정할 때 비로소 존중과 배려의 리더십이 나온다.
인성교육법의 입법목적은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시민육성이고 정의는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 공동체 자연과 더불어 사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한다.
인성교육진흥법의 주제 8가지는 예절, 효도, 정직, 책임, 존중, 소통, 배려, 협동이다.
이 책은 이 8가지에 맞춰 다섯 단계로 1. 인성교육이 왜 필요한지 인성교육이 리더십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설명하고 2. 인성과 공동체 활동 3. 인성의 네 가지 유형 4. 인성의 형성과 단계 5. 인성교육의 네 가지 방향을 사례를 들어 서술하였다. 인성교육법이 통과되었다고는 하나 방향을 어떻게 잡아 교육을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방향을 잡아주는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인성리더십]
세계적인 리더들의 성공 조건은 인성이다. 교육 전문가 윌리엄 제임스는 “인성이라는 씨앗을 심으면 ‘운명’이라는 열매를 수확하게 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모 대학 강연에서 워런 버핏과 빌 게이츠는 세계적인 부자가 된 비결을 머리가 아닌 인성을 중요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성공인사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가장 닮은 것이 있는데 바로 인성이다. 훌륭한 인성에는 용감함, 강인함, 겸손함, 배움을 향한 열정이 포함되어 있다.
이렇듯 좋은 인성을 지닌 사람은 자연스럽게 건강한 정신과 바른 행동 자세로 일상생활은 물론 일에서도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고, 나아가 더 나은 자아를 형성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