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생과 관상
저자 홍성남
출판사 책과나무(납품
출판일 2014-02-05
정가 20,000원
ISBN 9791185609027
수량
여는 글 04
Ⅰ. 관상 개론
1. 통계統計와 융합融合의 관상학觀相學 20
2. 관상의 목적 25
3. 상유오불가相有五不可 28
4. 상유삼불령相有三不靈 30
5. 관상의 판단기준 32
6. 관인팔법 44
7. 관상학의 기원 51
8. 관상학의 발전 54
9. 우리나라의 관상 역사 58
Ⅱ. 얼굴 부위
1. 머리 62
2. 귀 69
3. 이마 78
4. 눈썹眉 98
5. 눈目 105
6. 코卑 137
7. 관골?骨 153
8. 인중 159
9. 입口 164
10. 입술脣 169
11. 치아齒牙 174
12. 혀舌 177
13. 법령法令 180
14. 턱[지각地閣] 183
15.머리카락 190
16. 수염 194
Ⅲ. 신체 부위
1.목頸 198
2. 어깨와 등 200
3. 가슴 201
4. 유방乳房 203
5. 배 208
6. 배꼽 210
7. 허리腰 211
8. 둔부臀部(엉덩이 213
9. 음부陰部 215
10. 무릎과 정강이 218
11. 팔과 다리 219
12. 목소리 221
13. 손 226
14. 손톱 231
15. 발足 233
16. 흑자반점黑字斑點 235
Ⅳ. 십이궁
1. 명궁 243
2. 재백궁 246
3. 형제궁 249
4. 전택궁 250
5. 남녀궁 252
6. 노복궁 254
7. 처첩궁 255
8. 질액궁 257
9. 천이궁 259
10. 관록궁 261
11. 복덕궁 263
12. 부모궁 264
Ⅴ. 유년운기부위가 267
Ⅵ. 얼굴 13부위 283
Ⅶ . 종합적 관찰 방법
1. 삼정 육부 292
2. 오악 사독 298
3. 오성 육요 오관 302
4. 상골 상육 309
Ⅷ. 관상과 음양오행
1. 음양 318
2. 오행五行 324
3. 오행의 기원 326
4. 오행과 음양 327
5. 하도와 오행 328
홍성남의 ‘인생과 관상’으로 덧셈인생을!
과학은 어떤 현상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체계화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연현상을 체계화한 것이 자연과학이고, 사회현상을 체계화한 것이 사회과학이며, 인문현상을 체계화한 것이 인문과학인 것이다.
그런데 과학이 뭐가 잘 나서 훌륭하다고 하는 것인가? 도대체 왜 과학에 권위를 부여하고 과학을 신뢰하는가? 왜 과학에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가? 과학은 칭송하고, 비과학은 비하해도 되는 것인가? 중립적이지 못한 것은 아닌가?
수학에서는 어떤 명제를 증명하면 그것은 영원히 바뀌...
홍성남의 ‘인생과 관상’으로 덧셈인생을!
과학은 어떤 현상을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체계화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자연현상을 체계화한 것이 자연과학이고, 사회현상을 체계화한 것이 사회과학이며, 인문현상을 체계화한 것이 인문과학인 것이다.
그런데 과학이 뭐가 잘 나서 훌륭하다고 하는 것인가? 도대체 왜 과학에 권위를 부여하고 과학을 신뢰하는가? 왜 과학에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가? 과학은 칭송하고, 비과학은 비하해도 되는 것인가? 중립적이지 못한 것은 아닌가?
수학에서는 어떤 명제를 증명하면 그것은 영원히 바뀌지 않는다. 반면에 과학에서는 자주 바뀐다. 원래부터 증명을 못했거나, 완벽한 논리적 증명을 못했을 경우가 있다. 그런데 증명했다고 다 믿을만한 것인가?
?
그러면 점쟁이를 믿는 것은 과연 비과학적인가? 또한 관상학은 과학인가 비과학인가? ‘인생과 관상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다.
이 책에서 관상학은 통계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융합학문이라고 말하면서 “관상의 목적은 무엇인가부터 봐야 한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추길피흉(趨吉避凶과 지인택술(知人擇術이다. 추길피흉은 운명을 알아내 재앙을 피하여 근심을 덜어주고 복을 받는 것이다. 지인택술은 사람을 알고 선택하여 기용하는 기술이다.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위나라 명신 유소(劉邵는 『인물지(人物志』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