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5
제1부 기업은 사회에 책임이 있는가?
기업과 사회 그리고 이해관계자 13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이론 17
지속가능발전과 사회적 책임 30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경영 39
제2부 기업윤리는 보험경영에 필요한가?
윤리의 개념과 이론 45
기업윤리의 정의와 역사 53
기업윤리와 정부의 역할 56
기업지배구조와 기업윤리 70
보험경영의 윤리적 이슈 75
윤리경영과 기업의 성과 81
제3부 보험회사들은 윤리경영을 하고 있나?
국내 보험회사 사례 93
생명보험업계 94
손해보험업계 110
보험상품 개발·제공 사례 128
국내 보험회사 윤리경영의 평가 131
선진보험회사 사례 133
AXA보험그룹 134
동경해상그룹 141
Allstate보험회사 150
상품개발, 사회책임투자 및 재해·금융 관련 연구 157
선진보험회사 윤리경영의 시사점 163
제4부 어떻게 윤리경영을 할 것인가?
보험소비자와 경영자의 인식을 바탕으로 169
정부 주도가 아닌 업계 자율적으로 173
기업지배구조와 조직은? 178
전략적 윤리경영으로 183
참고문헌 194
부록 202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과 부정적 인식을 전환하는 길,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윤리경영이 우리 사회에 정착한 지 20여 년이 되었으나 질적 측면에서 여전히 개선할 여지가 많다. 이 책은 우리 보험회사의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우리보다 일찍 윤리경영을 시작한 국가들과 보험회사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국내 보험회사 CEO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참고하여 보험회사의 윤리경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보험업 종사자 모두와 보험금융에 관심 있는 경영학도들, 의식 있는 현재·미래의 보험소비자들의 필독서다.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보험사의 전략적 윤리경영!
국내외 보험사의 윤리경영사례를 비교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한다”
금융산업, 그중에서도 보험회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은 각종 민원과 인식조사 등에서 그 심각성을 가늠할 수 있다. 제조업과는 달리 무형의 상품인 보험을 예기치 않은 개인의 불행을 완화시켜 주는 상품이라는 설득을 통하여 판매해야 하는 보험업의 근본적인 속성과 관련이 있다. 어떻게 하면 보험경영에 있어서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을까? 이 책은 이에 대한 해답을 제공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윤리경영은 우리 사회에 지난 20년간 뿌리를 내리고 있으나 여전히 질적인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여지가 많다. 이 책은 기업윤리의 이론적 배경과 시대적 흐름 그리고 선진 보험회사들과 국내 보험회사들의 경영사례 분석 및 소비자 트렌드 등을 통하여 살펴본 결과 윤리경영은 전략적으로 본업(本業에 기반을 둔, 즉 보험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고 업계가 자발적으로 주도하는 사회공헌활동이 되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제1부는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에 어떠한 책임을 갖고 있는지에 대하여 개념과 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본다. 기업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은 무엇이며,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의 발전 과정과 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