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 슈퍼 사고를 향한 여정
제1장 실수 줄이기
제2장 잘못될 수 있는 일은 어김없이 잘못된다
제3장 시간을 지혜롭게 쓰려면
제4장 자연과 하나 되기
제5장 거짓말, 새빨간 거짓말, 그리고 통계
제6장 의사결정하기
제7장 갈등 해결하기
제8장 사람들의 잠재력 일깨우기
제9장 시장 지배력을 발휘하라
결론
감사의 말
역자 후기
찾아보기
“사고법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당신을 성공의 지름길로 이끄는 안내서
이 책의 저자이자 사생활 보호 검색 엔진인 덕덕고(DuckDuckGo의 CEO 겸 설립자인 가브리엘 와인버그와 통계학자이자 연구가인 로런 매캔은 『슈퍼 씽킹』에서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막대한 피해를 보았거나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후회 없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경제학, 심리학, 논리학, 철학, 과학 등의 학문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정신 모델들, 즉 안티프래질, 넛징, 인지부조화, 기회비용, 자연선택, 매몰비용의 오류 등 다양한 모델들을 우리의 일상에 적용하기까지의 과정을 안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최소한의 시간을 들여 최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끈다.
“가진 것이 망치뿐이면 모든 것이 못으로 보인다”
인생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맞는 무기를 사용해라!
이 책에서는 정신 모델의 예들 중 하나로 매슬로의 망치를 든다. 매슬로의 망치는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가진 것이 망치뿐이면 모든 것이 못으로 보인다”라는 의미이다. 우리 손에 들려 있는 도구가 망치뿐이라면 앞에 있는 모든 것들을 못처럼 취급하게 된다. 정신 모델 역시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정신 모델이 한 가지 뿐이라면, 우리가 직면한 상황에 맞는 모델이 아니라 우리가 알고 있는 유일한 모델만을 떠올리게 될 뿐이다. 저자는 지금보다 더 높은 자리에 오르고, 더 많은 부를 축적하고 싶다면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현재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사고법을 적용해 최고의 선택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님아 그 주식을 더 이상 붙들고 있지 마오”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 언제 손절매해야 손해를 덜 볼까?
당신이 주식에 큰 금액을 투자했다고 가정해보자. 주가가 떨어져서 손해를 본 상황이라면 당신은 손절매할 것인가, 아니면 매수한 가격까지 주가가 올라오기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