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바다를 건너온 책들
고서를 보기 전에
집옥재 도서가 규장각에 소장되기까지
고서의 권(卷과 책(冊
고서의 제목은 어떻게 정할까?
석판 인쇄와 삽화
1부 서양의 근대 지식을 담은 책
1. 서학(西學
광물학으로의 첫걸음 『광석도설』
지도를 만드는 두 가지 기술 『측지회도』
2. 도학(圖學
세상을 보는 새로운 눈 『화형도설』
어린이용 미술 교재 『논화천설』
2부 군사 지식과 전쟁 기사를 담은 책
1. 병학(兵學
야전(野戰을 위한 보루 쌓기 『영루도설』
당대 최고의 대포를 소개하다 『극로백포설』
2. 전사(戰史
청불전쟁의 서막을 기록하다 『회도월법전서』
보불전쟁과 유럽 정세를 알린 책 『보법전기』
3부 상해의 풍경과 삶을 담은 책
1. 화보(?譜
그림으로 보는 상해의 랜드마크 『신강승경도』
그림과 시로 『홍루몽』 감상하기 『증각홍루몽도영』
2. 소설, 필기
기이한 일들의 기록 『후요재지이도설』
상해 기녀들의 사연과 일상 『해상중외청루춘영도설』
그림목록
인물목록
참고문헌
찾아보기
▶ 개혁을 위한 도전과 열망을 보여주는 고종의 독서 편력
고종은 경복궁 안에 집옥재를 지어 서재 겸 집무처로 사용하면서 새로운 책들을 구매했고, 조선의 왕들 중에 중국책을 가장 많이 구입했다. 1875년 운요호 사건을 계기로 동도서기론으로 선회한 고종은 일련의 개화 정책을 펼침과 동시에 서기(西器 수용의 한 방식으로서 중국의 서학 관련 서적을 적극적으로 구입했는데, 이 서적들은 대한제국 성립 후 광무개혁을 위한 사상적 밑거름이 되었다.
이 책은 고종의 장서 중에서도 근대 지식을 담은 중국 서적 12종을 골라 소개한다. 책들의 사진과 함께 책의 출간 배경과 의의, 고종의 구입 의도 등을 들여다볼 수 있다.
1부는 서양의 근대 지식을 담은 서적을 소개한다. 『광석도설』 은 광물학 입문서로서 광물의 분류와 종류별 형태 및 특징을 그림을 곁들여 간결하게 설명한 책이고, 『측지회도』는 중국 최초로 서양의 삼각측량과 사진 연판 인쇄를 소개한 번역서이다. 『화형도설』은 정육면체, 원통, 원뿔 등 입체 도형을 그리는 방법을 예시 그림을 따라 그리면서 익힐 수 있도록 설명한 교재이다. 『논화천설』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 교재로, 주로 연필이나 펜을 사용해 정물화나 풍경화를 사실적으로 그릴 수 있도록 한 책이다. 고종은 이들 책을 통해 광물학, 측량학, 도학(圖學 등 최신의 근대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2부는 서양의 군사학 및 중국 내외의 전쟁을 다룬 서적을 설명한다. 『영루도설』은 보루를 축조하는 방법을 서술한 책으로, 유럽의 유명한 군사 건축가의 저술을 번역한 것이다. 『극로백포설』은 당대 최고의 대포인 독일의 크루프포의 사용법을 설명한 책으로 크루프 사에서 제작한 소개 책자를 번역한 것이다. 고종은 수차례 외세의 침략을 겪으면서 서양의 선진 요새 구축 기술과 신식 무기에 대해 알고자 했을 것이다. 『회도월법전서』는 베트남의 종주권을 놓고 청나라와 프랑스 간에 벌어졌던 청불전쟁 관련 기록을 엮은 책이고, 『보법전기』는 보불전쟁과 관련한 자료를 엮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