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한국어판 서문
제1부 근대 사상과 불교
1. 일본의 근대는 왜 불교를 필요로 했는가
일본 근대의 중층성│나쓰메 소세키의 경우│‘개체’와 ‘개체를 초월한 존재’│
근대 불교가 담당했던 것│니시다철학?의 과제
2. 안으로의 침잠은 타자에게 향할 수 있는가?메이지 후기 불교 사상이 제기한 문제
근대불교에 대한 시각│절대천황제하의 불교│무한책임과 무책임?기요자와 만시의 경우│스즈키 다이세쓰는 호전적인가│다양한 가능성
3. 교토학파와 불교
전쟁과 교토학파│교토학파관의 변모│조금 다른 형태로│아시아라는 시각에서
4. 아사세 콤플렉스론을 둘러싸고
아사세 콤플렉스란│아사세 이야기의 전개│아사세 콤플렉스 재고
제2부 해석의 지평
1. 와쓰지 데쓰로의 원시불교론
와쓰지 데쓰로의 고전 연구│와쓰지 데쓰로의 원시불교론│와쓰지의 불교 해석의 문제점
2. 마루야마 마사오의 불교론?‘원형=고층’에서 세계종교로
‘전통’의 형성을 향하여│마루야마 사상사의 형성│원형=고층론의 문제│고대 사상의 전개와 불교│고대불교론│가마쿠라 불교론│결어가 될 수 없는 결어
3.『탄이초』의 현대?야마오리 데쓰오의『악과 왕생』에 붙여
야마오리 데쓰오가 제기한 문제│악과 악인│유이엔은 유다인가│신란에서 조몬으로│또하나의 신란상│보충과 전망
제3부 불교 연구에 대한 비판적 시점
1. 불교사를 넘어서
역사와 가치│‘일본적’인 것을 넘어서
2. 비판불교가 제기하는 문제
비판불교란 무엇인가│비판불교의 논점│비판불교의 파문│이후의 과제
3. 일본에서 선학의 전개와 전망
근대 선의 형성│스즈키 다이세쓰에서 근대 선학의 형성│교토학파의 선철학│선적의 문헌적 역사적 연구│
근년에 있어 비판적 선 연구
4. 아카데미즘 불교학의 전개와 문제점?도쿄제국대학의 경우를 중심으로
제1기?전임 강좌 개설까지│제2기?전임 강좌 개설에서 패전까지│제3기?전후│불교학의 가능성
제4부 아시아와의 관련
1. 근대불교와 아시아?최근의 연구 동향으로부터
『사상』특집호로부터│선구적인
출판사 서평
소개
2004년 일본 트랜스뷰에서 출간된 『近代日本と佛敎』의 한국어판. 이 책은 메이지 유신 이후 근대 일본불교가 변화하는 현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근대 지식인들이 어떤 방식으로 불교 사상 연구에 힘써 왔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전통사상인 불교가 근대를 맞이하여 근대를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윤리로서 각광받고 새로운 학문으로서 기능하는 다양한 양상을 분석하는 한편, 천황제 파시즘을 긍정하고 침략전쟁을 옹호하는 과정을 비판한다.
서평
불교를 통한 새로운 사유는 가능한가?
―근대 일본불교의 사상과 역사...
소개
2004년 일본 트랜스뷰에서 출간된 『近代日本と佛敎』의 한국어판. 이 책은 메이지 유신 이후 근대 일본불교가 변화하는 현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근대 지식인들이 어떤 방식으로 불교 사상 연구에 힘써 왔는지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전통사상인 불교가 근대를 맞이하여 근대를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윤리로서 각광받고 새로운 학문으로서 기능하는 다양한 양상을 분석하는 한편, 천황제 파시즘을 긍정하고 침략전쟁을 옹호하는 과정을 비판한다.
서평
불교를 통한 새로운 사유는 가능한가?
―근대 일본불교의 사상과 역사적 공과를 분석한 비판적 연구서!
오늘날 불교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사상적ㆍ정신적 가치로 읽히고 있다. 반전(反戰과 생태의 문제에 누구보다 앞장서고 있고, 선(禪 수행을 통한 영성 훈련이 각광받고 있으며, 초기불교와 중관ㆍ유식 등의 대승경전 사상뿐 아니라 근대 시기에 대한 연구도 점차 확산되고 있어 학문적인 기반 또한 마련한 시점이다. 이렇게 불교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이 시점에 이 책 를 출간하는 것은 바로 이 이유, 불교가 어떤 사상적 역량을 갖고 있었기에 근대 시기에도 여전히 살아남아 지금 현재에도 새롭게 조명받을 수 있는지 알기 위해서이다.
특히 일본의 근대는 서구의 학문을 일찍부터 수용하면서 전개되었고, 이 과정에서 불교 역시 학문적인 체계화를 시도한 시기였다. 근대성의 핵심 개념 중